▲ 도쿄 오다이바 해양공원의 오륜 조형물.

일본 정부는 이번 올림픽 기간에 방일하는 정상급의 경우 본인과 수행원을 합한 일행을 원칙적으로 최대 12명으로 제한하고, 체육장관 등 각료급 인사에 대해선 5명까지만 허용하는 안을 마련했다고 14일 연합뉴스가 교도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는 전날 일본에 주재하는 각국 대사관 및 올림픽위원회(NOC) 관계자들에게 올림픽 기간의 고위급 인사 응대 계획 및 코로나19 대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번 올림픽을 활용해 정상외교를 펼치겠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각국의 정상급 인사가 얼마나 방일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애초 코로나19 유행 전에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100곳 이상의 국가·지역 정상급 인사가 방일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었다.

교도통신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2024파리올림픽 개최국인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등의 방일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마련한 현 단계의 계획상으로는 각국 고위급 인사들도 자국 출발 전 72시간 이내와 일본 입국 때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임을 확인한 뒤 관련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일본 체류 기간에 선수들과의 교류와 접촉은 금지되고, 지정된 차량 외의 대중교통도 원칙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특히 정상급의 경우는 일본 정부 직원이 모든 일정을 따라다니면서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감염 예방 대책을 철저히 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라고 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1년 연기된 2020도쿄올림픽은 올 7월 23일, 패럴림픽은 올 8월 24일 시작하는 것으로 일정이 잡혀 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