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시도·부처·학계 총망라
39개 기관·단체, 3개 분과로
오늘까지이틀간 방향 논의

인천시, 환경조사 연구 용역
수생태 오염 규명 DB 구축
/사진제공=인천시
/사진제공=인천시

인천·경기·서울과 정부부처, 학계 등이 망라된 한강하구 통합관리 협의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해 8월 발족한 한강하구 통합관리 협의회에는 수도권 광역·기초자치단체와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해병대, 학계 등 모두 39개 기관과 단체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정책법제분과 13명 ▲사업재정분과 14명 ▲시민교육분과 11명 등 3개 분과로 구성돼 18, 19일 이틀간 활동방향을 논의한다.

이날 열린 사업재정분과에서는 한강하구 관련 공동사업 발굴 및 사업 제안을, 시민교육분과는 한강하구 인식제고 방안 및 홍보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의견을 모았다. 19일 열릴 정책법제분과에서는 국내 하구 관련 법안 발의 현황 검토 및 한강하구법(안) 제정 추진 방향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이날 '한강하구 환경기초조사 연구 용역'을 공고했다.

시는 “한강 상류지역의 인구증가, 경제규모 증가 등으로 인한 일반오염물질, 특정유해성 물질(플라스틱류 등)에 의한 한강하구의 수생태계 오염이 증가하는 실정”이라며 “한강하구의 환경영향은 상류의 관리 상태와 직결되고 하구의 생태가 전반적으로 연계되고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라는 연구 용역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하는 한강하구 환경기초조사는 올해 말까지 2억원을 들여 한강하구 및 한강하구 공동수역 일대에 걸쳐 4회의 현장조사를 한다. 조사지역은 한강하류 3곳, 강화인근 3곳, 인천연안 4곳과 대조군으로 덕적도 인근 1곳이다.

조사항목은 수질 일반항목(수온, 염도, 탁도, 투명도 등 18항목), 미세플라스틱 분포 현황(수층, 퇴적물 등 2개 항목), 합성머스크 분포현황(12개 항목) 등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9년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에 이어 지속적인 한강하구 조사를 통해 한강하구 오염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DB 구축과 한강상류의 수생태 환경 및 수질오염이 한강하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경기도 지난 2019년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한강하구 일원 생태·역사자원 조사 및 사업구상, 중앙정부 및 대북건의 제안사항, 지자체간 공동 대응 방안 등을 도출했다. 특히 도는 최근 한강하구 대표 문화자원인 김포 조강(祖江)포구 등을 역사·문화적으로 복원하는 방안과 수산자원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공동생태조사 방안, 남북농업협력사업 추진 방안 등을 세웠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