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코로나19 위기로부터 시민 보호 최선”

하남시는 코로나19 대응과 대책을 집대성한 ‘하남시 코로나19 방역대책 백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백서는 한눈에 보는 하남시 코로나19 타임라인 등 ‘코로나 개요’, 하남시의 대응, 코로나19 유행 전망과 대응을 위한 제언, 하남시 향후 대책 등을 담은 사진과 글로 구성됐다.

하남시 대응 부문은 재난안전대책본부 반별 업무와 주요 활동사항,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감염클리닉 운영사항, 각종 피해지원 정책 등을 상세히 기술했다.

또 코로나19 유행 전망과 대응을 위한 제언 부문에는 시 확진자 및 관리대상 접촉자 역학적 특성, 검사대상자 특성을 세밀히 분석한 자료를 넣어 시민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총 200쪽 분량의 백서는 보건소와 한양대학교 산학합력단이 협력해 지난해 4월 제작을 시작했다.

시는 백서에 담긴 코로나19 사태에서 쌓인 경험과 시행착오 등을 참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앞으로 또다시 나타날지 모르는 감염병 위기로부터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참고자료가 필요해 백서를 제작했다”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전국 최초로 선제 운영한 ‘호흡기감염클리닉’을 비롯해 ‘범시민 민관협력위원회’ 등 민관협력 시스템을 제도화,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