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올 한해 펼친 적극적인 행정업무 처리로 외부 기관상을 싹쓸이하고 있다.

대한민국 녹색기후상(행정안전부 장관상),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SA 최우수등급), 그린시티 환경관리(환경부 장관상),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대통령상), 경기도 주민자치대상(대상), 공공기관 청렴도(2등급), 치매안심센터 우수사례경진대회(보건복지부 장관상) 등 지금까지 무려 17개를 수상했다.

코로나19라는 글로벌 위기 대처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코로나 확진 검사를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도입한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적극행정 우수사례'와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 등 2개 부문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더욱이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는 기관평가 이래 처음으로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경사를 맞는 등 최고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청렴도 2등급 진입은 고양시 3000여 공직자들의 자정 노력 없이는 불가능했다.

코로나19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로 확산하는 위기 속에서 환경_주민자치_안전_복지_일자리_스포츠 등 108만 시민을 위한 모든 분야에서 거둔 수상이어서 박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올해 경사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9일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인구 100만 이상인 고양시를 비롯해 수원_용인_창원시가 특례시로 확정됐다. 1992년 고양군에서 시로 개청한 이후 최대 겹경사를 맞은 것이다.

특례시는 기존과 같은 일반시를 유지하면서 광역시급 위상에 걸맞은 행정_재정 권한을 인정받는 도시로 1년간의 준비를 거쳐 2022년 초 출범 예정이다. 특례시로 출범하면 고양시는 지금보다 자치권한 확대는 물론 도시 경쟁력이 훨씬 가속화된다.

하지만 경기북부 최대 중심도시에서 특례시로 폭풍 성장하는 동안 108만 시민의 자존심을 지켜줄 둥지는 1983년 고양군 때 지은 청사여서 특례시 이름이 민망할 정도다. 행정업무와 직원은 수 배, 수십 배 증가하면서 체격(군에서 특례시)은 커졌으나 옷(청사)은 37년째다. 지금도 좁은 업무 공간에 뚝뚝 떨어진 더부살이 청사 불편이 특례시 출범으로 오히려 더 열악해진다며 벌써 걱정들이다.

다행히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해 8월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논의를 통해 올 5월 덕양구 주교동 일대를 고양시 신청사 입지로 최종 선정하고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는 듯했다. 그러나 이마저 고양시의회는 이달 초 열린 새해 예산안 심의에서 시가 제출한 신청사 국제설계 공모비 2억원과 토지 매입비 100억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건립이 순탄치 않음을 예고하고 있다.

새로운 100년을 내다볼 고양 신청사 입지로 주교동을 확정, 발표한 시장과 달리 대곡역 일대에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는 시의회 간 정쟁이 이유다. 미로 속 청사를 찾아 헤매는 민원인, 좁고 열악한 환경에서 외부 기관상을 휩쓴 직원들은 논쟁보다 소통, 정쟁보다는 상생을 원하고 있다.

새로운 미래가 열릴 108만 고양특례시에 맞는 옷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김재영 경기북부취재본부 부국장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