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거대 인구 여객수요 충분"
/군공항 이전 홍보 블로그(https://blog.naver.com/hl7060

경기남부권 민·군 통합공항 가능성을 담은 정부 계획이 임박하자, '국제공항 건설'과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관심이 재점화되고 있다. 시민·정계·경제단체의 움직임도 커졌다.

국제공항은 군공항을 기피하는 여론에 영향을 미칠 한 가지 변수였다.

17일 수원·화성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역 내 시민 의견을 조사한 결과 '국제공항 유치 시 찬성하겠다'는 일종의 전제 의견이 존재한다.

박덕진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화성유치위원회 지역대표는 “수원과 화성은 어마한 피해를 받고 있어 군공항 이전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국제공항 건설은 피해해소·지역발전·교통편의 등 플러스알파(+α)로, 특히 서부권은 관광산업 활성화라는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꺼리기만 했던 여론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달 7일 한 화성시 봉담 주민들로 구성된 온라인 카페에서 열린 주민의견 투표 결과, 군공항 이전 찬성이 78%(466표)로 집계됐다. 군공항 이전 자체에 대한 당위성은 물론, 국제공항의 여파가 작용됐다는 게 위원회의 설명이다.

수원시도 앞서 홍보매체에서 군공항 이전과 달리, 국제공항의 여론은 긍정적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언론 여론조사 결과 화성시 중부권에서 찬성 57%, 반대 24.6%로 나왔다는 등 근거도 내놓았다.

이달 국토교통부가 '제6차 공항종합개발계획'을 고시한다는 소식이 지역 내 퍼지면서 일부 시민들이 촉구 시위를 예정하는 등 다소 격해진 분위기를 보인다.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화성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화성 향남읍에 위치한 송옥주 국회의원(화성갑) 사무실에서 릴레이 피켓 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당초 지난달 30일부터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유행 탓에 잠시 보류했다.

차성덕 비대위원장은 “화옹지구에 군공항과 동시에 국제공항이 들어선다면 동탄SRT역부터 병점~안녕~정남~향남~조암까지 이어지는 전철시대를 열 수 있고, 신도시 건설로 낙후된 마을이 도시로 발전한다”며 “평택(미군기지), 대구(신공항)처럼 18조원, 14조원에 달하는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 위원장은 이어 “그러나 국회의원이 우정·장안 등 지역구를 어떻게 발전시킬 지 대안을 내놓지 않은 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건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례적으로 경제단체도 가세했다. 지난 2일 수원 5개 지역구 국회의원과 경기남부 8개 지역 경제단체인 상공회의소는 공동으로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정부 검토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보영 평택상공회의소 회장은 건의문을 통해 “우리나라 광역권 도시에 민간공항이 없는 지역은 경기도밖에 없다. 인구 512만명 전라권 4개, 1297만명 경상권 5개, 154만명 강원권 2개 등이 운영되고 있으나 경기남부는 국내선도 없다”며 “삼성(용인·화성·평택·수원), LG(평택), SK하이닉스(용인·이천), 아모레퍼시픽(오산), 농심(안성) 등 대규모 수출기업이 밀집돼 항공기 의존도가 높고, 750만 거대 인구는 충분한 여객수요를 창출한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실험대 오른 경기도 신공항] 4. 국방부도 살핀 국제공항, 군공항 이전 대안될까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국방부가 '투트랙'으로 국제공항 건설도 살펴본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지연됐던 사업의 대안으로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2년여 뒤부터 수원·화성 주민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1000억원에 달하는 '소음피해 보상'이 이뤄지는 문제로 국방부 입장에서는 도심 속 군공항 이전 과제가 시급하다.20일 정계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최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 여론'과 관련, 수차례 국토교통부와 실무자 차원에서 접촉하고 논의를 가졌다.양 실무자들은 ▲국제 [실험대 오른 경기도 신공항] 5. 공론하고 배우고...접근체계 바꿔야 경기남부권 국제공항 건설과 관련해 시민들의 요구와 갈등이 반복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급한 추진'이 아닌 공론화 등으로 신중하게 접근해 풀어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대통령 국정과제이면서 같은 여당조차 숱한 의혹으로 싸우고 있는 군공항 이전 사업 선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국제공항도 마찬가지 노선을 밟지 않으리란 법이 없기 때문이다.21일 정계에 따르면 수원시와 화성시는 최근 군공항 이전으로 인한 '환경 파괴'의 진위를 놓고 옥신각신하고 있다. 수원은 '아니다', 화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