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세 꺾으려면 3주간 활동 줄여야
특정장소 통제하면 차단 가능 주장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동원조치로 생활치료센터로 전환 예정인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학교 경기드림타워를 방문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동원조치로 생활치료센터로 전환 예정인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학교 경기드림타워를 방문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경기지역에서 일상생활을 고리로 한 '코로나19 3차 유행'을 막기 위해서 생활 속 거리 두기 3단계 격상이 시급하다고 전문가는 진단한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무증상 감염이 3차 유행의 뚜렷한 특징인데, 확산세를 꺾으려면 3주간 3단계를 유지하면서 이들의 활동을 반드시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14일 “고령층과 달리 젊은층은 사회 활동의 주체여서 만나는 사람도 많고 찾는 장소도 다양하다"며 "이로 인해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1,2차 유행의 경우 종교단체나 집회 등처럼 특정 장소에서 확진자가 주로 발생했다.

2차 유행이 시작한 기점이 된 8월1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도민을 통해 확산을 거듭했고, 확진자도 두 자릿수에서 100명대를 넘어선 바 있다.

기침과 고열 등을 호소한 고령층이 확진자의 대다수였기에 대면 예배 금지처럼 특정 장소를 통제하면 확산세를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3차 유행은 고령층보다 '젊은층'이 대다수라는 게 정 교수의 설명이다.

정 교수는 “고령층과 달리 젊은층 확진자는 경증이거나, 무증상을 보이는 경향이 크다”며 “자신이 감염된 사실도 모른 채 전파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도내 신규 확진자 226명 중 절반 이상이 감염 경로 불명하고, 지인 만남 등을 통해 확진됐다. 소규모 n차 감염 사례는 141명(62.4%), '감염 경로 불명' 확진자 57명(25.2%)에 달한다.

그는 “이처럼 활동 시간대가 다양하고 사회 활동으로 인해 곳곳을 돌아다니는 등 일상생활을 고리로 한 확산세가 커지고 있다"며 "이를 막을 방법은 3단계 격상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3단계 격상 이후 확진자 추세를 봐야 한다. 3주 정도가 지나면 확진자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후 2.5∼2로 단계를 낮춰야만 현시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확진자 급증으로 인한 치료 병상 부족 문제가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도내 중증환자 병상은 49개 중 1개 남아있다. 정원 1388명인 생활치료센터 5곳의 가동률은 83.4%로 13일(76.6%)보다 높아져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