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 불무산 산불 묵묵부답에
시·대책위, 성명서 내고 폐쇄 주장
원인 조사·생활권 보장 대책 촉구
▲ 박윤국 포천시장과 영평사격장 대책위원회 등이 9일 군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있다.

최근 포천 영평사격장에서 일어난 산불과 관련해 시민들이 목소리를 높였다.

포천시도 군 사격장으로 인한 주민 피해가 심각하다고 보고 군 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윤국 포천시장과 영평사격장 대책위원회 등은 9일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영평사격장은 폐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영평사격장 인근 주민들은 도비탄·유탄 오발 사고와 소음 피해 등으로 70년 가까이 군 당국과 갈등을 빚고 있다. 올해 3월과 7월에는 영평사격장 인근에서 진행한 군 전차 이동으로 진동·소음 피해에 시달렸다. 사격훈련으로 인한 산불도 발생했다.

지난 4일 오후 5시쯤 사격훈련 도중 불무산 일원에 도비탄이 떨어져 산불이 났다. 주민들은 곧바로 군 당국에 산불 원인조사와 사격훈련 중지를 요청했다. 그러나 군은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주민들은 차량과 트랙터 등으로 영평사격장 입구를 막고 현재 군 당국과 대치 중이다.

박윤국 시장은 “그동안 시민들은 국가안보라는 명목하에 수십 년간 영평사격장 등 대규모 군 사격장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감내하며 살아왔다”며 “국가안보와 국민의 생명을 위한 시설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사격장은 마땅히 폐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군 당국은 조속한 원인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을 위해 국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최명숙 대책위 위원장은 “영평사격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피해와 안전사고 위협 등으로 주민들의 고충은 너무도 크다”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오랫동안 군 당국과 싸웠지만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했다. 이젠 더는 참지 못하겠다.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18일 정세균 국무총리 방문 때 총리 차량에 영평사격장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건의문을 넣어두기도 했다. 건의문에는 영평사격장 지원 특별법 제정, 영평사격장 갈등관리협의회 주관처 국무총리 격상, 정부 차원 대책 마련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글·사진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70년째 울부짖는 포천 영평사격장 주민들, 언제까지 싸워야 하나 포천시 영중면에 있는 영평사격장은 주민들의 울부짖음이 된 지 오래다.도비탄·유탄 오발 사고와 소음 피해 등으로 군 당국과 70년 가까이 갈등을 빚고 있어서다.그렇다고 해결책이 나온 것도 아니다. 주민들은 수십 년째 정부와 군 당국에 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묵묵부답이다.이런 가운데 지난 4일 오후 5시쯤 사격훈련 도중 불무산 일원에 도비탄이 떨어져 산불이 났다.주민들은 곧바로 군 당국에 산불 원인조사와 사격훈련 중지를 요청했다. 하지만 군 당국은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그러자 주민들은 폭발했다. 지난 3월과 7월에 군 전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