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앞 기자회견·감사요구서 전달
부당이득·보고서 조작 등 규명 촉구
▲ 7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들이 계양구 정화조 비리 재감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013년부터 8년째 이어오고 있는 인천 계양구 정화조 비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천시의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민단체연대는 7일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화조 업체들의 청소비용 부당청구와 청소량 부풀리기로 얻은 부당이익, 실적보고서 조작 등의 의혹과 계양구청의 관리·감독 소홀과 특정업체 특혜 의혹 등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그동안 외면해왔던 인천시의 감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국무조정실에서 2014년 진행한 감사자료가 공개되면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이 상당부분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국무조정실은 계양구청의 분뇨수집 및 운반 실태에 대한 공직복무 점검 결과 “분뇨수집·운반업체의 분뇨 계량증명서 이중사용, 분뇨청소량 부풀리기, 정화조 미청소 건물 장기간 방치” 등 해당 지자체의 분뇨수집·운반업체 관리감독, 개인하수처리시설 내부청소 기준 관리에 대한 관리감독이 전반적으로 부실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비리고발자인 A업체의 김모 대표는 폐업과 함께 계양구 3개 정화조 업체로부터 명예훼손으로 고발당해 실형을 선고받는 등 손해를 입기도 했다.

이들은 국무조정실의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계양구를 비롯한 10개 기초지자체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며 시 감사관실에 감사요구서를 전달했다.

장정구 인천시민단체연대 공동대표는 “인천시의 감사를 통해 각종 비리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그동안 부당하게 과다 청구된 청소비용으로 주민들이 입은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