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회에서 비롯된 코로나 집단감염이 2차 대유행 턱밑까지 왔다. 방역당국의 추적이 쉽지 않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데다,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더 문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의료시스템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위기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수도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곳은 사랑제일교회, 우리제일교회, 반석교회, 기쁨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이다. 방역당국은 교인들이 교회에서 감염된 뒤 일상활동을 함으로써 전파가 지역사회로 확산된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월부터 교회 집단감염이 뇌관처럼 여겨져 왔음에도 기본적인 방역수칙조차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코로나가 진정-확산-진정-재확산이 반복되는 연결고리 중심에 교회가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렵다. 경제적 피해를 입으면서도 방역지침을 충실히 따랐던 시민들은 교회 발 재확산에 분노•허탈을 드러내고 있다. 방역당국도 국민도 교회 때문에 지쳐가고 있다는 말이 여과없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19일을 기해 수도권 교회의 현장예배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실효성이 의문시된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 4월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131개 교회에 집합금지명령을 내렸지만 107개 교회는 예배를 강행했다. 그럼에도 별다른 처벌은 없었다.

인천시와 서울시도 지난 4∼5월 공무원들이 직접 관내 전체 교회를 찾아 현장예배를 자제해줄 것을 권고했지만 절반 가량은 예배를 강행했다. 신천지교회 말고도 집단감염이 발생한 교회가 전국적으로 60여곳에 달한다. 방역수칙 계도와 점검만으로는 교회의 집단감염 위험성이 근절되기 어렵다는 게 현실로 확인됐다.

구체적인 제재•처벌 방침이 없이 현장예배를 금지하는 것은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는 것을 경기도의 경험이 말해주고 있다. 정부가 종교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적극 대처하는 데 주저함은 없었는지, 그것이 사태를 키우는 계기가 되었는지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교회 내부의 자정력이 없다면 준엄한 법적•행정적 절차에 따라 사회의 안전을 지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 우리의 인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