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선 인적쇄신 자성론도 대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크게 하락하면서 청와대는 민심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16일 발표한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13∼15일 전국 성인 1510명 대상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는 전주보다 4.6% 포인트 하락한 44.1%로 집계됐다.

일단 청와대는 이에 대해 공개적인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일부 참모들 역시 “지금은 주어진 국정과제를 묵묵히 해나갈 때”라며 언급을 자제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지율이 70% 선을 돌파해 고공행진을 하던 지난 5월 “일희일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지율 추이에 관심을 보이는 태도는 안정적 국정 운영 기조와 거리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이번 국면에서도 같은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청와대 물밑에서는 최근의 지지율 하락은 엄중하게 바라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극복과 부동산 시장 안정 등 난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지지율의 하락은 임기 후반 국정동력 저하로 연결될 수 있어서다.

한 관계자는 “민심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들어야 할 때라는 의견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자성론이 비서진을 대상으로 한 인적 쇄신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반발이 주된 지지 이탈의 주요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청와대 내 다주택자 참모들 문제도 불거지는 등 비서진의 대응도 매끄럽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남은 임기 동안 한국판 뉴딜 등 핵심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라도 분위기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 역시 이런 인적 쇄신론에 힘을 싣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