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공개채용 철회·전원 전환” 촉구
▲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가 지난 8일 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재단이 비정규직 정규직화 합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지적했다.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용역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합의 이행이 올해도 결국 이뤄지지 않게 돼 노동자들이 고용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는 지난 8일 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공개경쟁채용을 철회하고 해고 없이 전원 정규직 전환하라”고 밝혔다.

재단 용역 노동자 110여명은 2019년 1월부터 정규직(무기계약) 전환이 됐어야 한다. 재단은 지난 2018년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라 노·사 및 전문가협의회를 꾸려 그 해 10월 용역 업체 소속 노동자 117명을 이듬해 1월1일부터 무기계약 전환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단은 전환 노동자 임금체계와 인사제도 등이 제대로 정비 되지 않았다거나 인천시의회가 반대한다며 정규직화를 미루고 있다.

노동자들이 소속된 용역업체들과 재단이 맺은 용역 계약 기간은 당초 2018년 말이 끝이었지만 정규직화 전환 작업이 진행 중이라 올 3월까지 총 4차례 계약이 연장됐다.

노동자들은 용역 계약이 끝나는 올 3월 이후 정규직 전환을 기대했지만 재단은 4월부터 12월까지를 계약기간으로 둔 신규 용역 입찰을 진행해 결국 계약을 체결했다. 올 12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또 신규 용역 입찰 과정에서 시설팀 노동자 42명 전원 임금이 삭감되기도 해 노조에서 반발하고 있다.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장은 “재단은 정규직 전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게 아니라 하지 않은 것”이라며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정규직 대상 일자리가 비어 신규 채용을 할 경우 직접고용이 원칙인데 재단은 그것도 지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동배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본부장은 “인천시의회는 정규직 전환 문제는 재단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백기훈 재단 대표이사의 정무적 판단에 달려 있지만, 백 대표는 노조가 제안한 면담 자리에도 나오지 않고 해당 부서 직원들만 보냈다”고 말했다.

재단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문제 하나가 아니라 캠퍼스 운영 관련 여러 사항들이 복잡하게 얽혀 시의회 설득이 필요하다”며 “정규직 전환 시기는 아직 확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글·사진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