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 관리직 맡겨 연봉수억 챙기고
순이익보다 많은 배당금 주주 지급 등
감사원 4개월간 집중조사 20건 적발
▲ 인천시 버스 준공영제 참여 업체 중 일부 업체에서 방만 경영을 해 온 사실이 파악됐다. 사진은 19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모습. 해당 버스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시 버스 준공영제 참여 업체들의 방만 경영 실체가 조만간 드러날 전망이다. 감사원이 인천시를 대상으로 한 특정감사에서 `족벌 경영'과 `과도한 연봉 챙기기' 등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19일 인천시와 버스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약 4개월간 시 버스정책과에 대한 집중 감사를 벌였다. 이례적으로 10명의 조사관이 나와 버스 준공영제 업무 전반을 하나하나 들여다봤다. 주요 지적사항은 수입금공동관리위원 운영 문제 등 20건 안팎으로 알려졌다.

2009년부터 시행된 준공영제는 표준운송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버스업체 적자 폭을 시가 보조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재정 지원금은 2018년 1000억원대에 이르는 등 매년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지난해 1271억원으로 급증한 데 이어 올해는 1310억원으로 불어났다. 특히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준공영제 참여 업체 32곳 중 일부 업체들이 방만 경영을 해온 사실을 파악했다. 업체 대표가 아내와 자녀 등 가족에게 임원이나 관리직 지위를 부여하고 거액의 연봉을 빼먹는 수법이다.

실제 A대표가 운영 중인 업체 4곳은 모두 준공영제에 참여하고 있는데 업체마다 그의 아내와 자녀들이 사내이사와 감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연간 수억원의 급여를 챙기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또 다른 업체 B사는 회사의 4개 지점을 각기 다른 세 가족이 나눠 운영하는 등 얽히고설킨 족벌 경영의 민낯을 드러낸 바 있다.

<인천일보 2018년 11월8일자 1면>

시는 2018년 8월 B사의 보조금 정산 내역을 점검하면서 이런 경영 구조를 확인했다. 당시 한 지점에서 버스 운전기사가 관리직까지 겸하도록 하고 인건비를 부당 청구한 사실을 적발했다. 아울러 일부 업체들은 순이익보다 훨씬 더 많은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한 사실이 드러나 방만 경영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시도 이미 이런 정황을 파악하고 임원 인건비를 일반 운수종사자 급여의 2.5배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지침을 만든 상태다.

시 관계자는 “3개월 넘게 강도 높은 감사를 받았다. 감사원이 버스 준공영제 전반을 살펴봤고 방만 경영 문제에도 손을 댔다”고 밝혔다.

현재 감사원은 감사 결과를 토대로 내부 절차를 밟고 있다. 절차가 마무리되면 감사 결과가 공개된다.

감사원 관계자는 “현장 감사는 모두 끝났다. 감사 결과가 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되면 외부에 공개된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