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방지 업무에 대부분 인력 투입
서비스 공백 우려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인천지역 보건소들이 감염증 대응에 전력을 쏟고자 일반 진료업무를 잠정 중단했다. 진료 중단 기간이 길어질 경우 고령층이나 임산부 등 취약계층이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8일 미추홀구·중구·동구보건소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 때까지 내과와 구강예방 진료, 예방접종, 건강진단서 발급 등의 일반 진료 업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인천시는 각 보건소에 코로나19에 대한 총력 대응을 위해 자체적인 판단을 거쳐 진료 업무를 중단해도 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에 동구보건소는 직원 대부분을 코로나19 확산 방지 업무에 투입하면서 일반 진료업무를 중단하게 됐다며 구민들의 협조를 구한 상태다.

미추홀구보건소도 선별진료소 업무가 대폭 늘어나 일반 업무를 중단, 대신 일반 의료기관에서 하기 어려운 건강진단서 발급과 소독·인허가 등 행정 업무는 정상 처리하기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지만 취약계층은 의료 공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소 의료 서비스 지원 덕에 경제적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 등으로 지속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이들 또한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

부평구에 사는 예비 임산부 A(33)씨는 "임신을 앞두고 부평구보건소에서 B형 간염 예방접종을 맞던 중이었는데 진료 업무가 축소되면서 일반병원을 가야 할 처지"라며 "예방접종은 한 곳에서 맞는 게 좋을 것 같아 업무를 재개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관련 업무에 보건소 인력 대부분이 투입돼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당분간은 일반 진료를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