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곳 이상 선정 예정

경기도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등 이동이 불편한 사람들도 자유롭게 관광지를 방문할 수 있게 지난해 시작한 '문턱 없는 경기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확대해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17억원을 투입해 관광지 공간환경 개선, 휠체어를 탑재한 경기여행누림 차량 운영. 관광약자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등을 추진한다.

우선 오는 20일까지 시군 공모를 거쳐 3곳 이상 관광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가족화장실과 같은 편의시설부터 경사로, 승강기 설치와 같은 접근성 분야까지 주로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아울러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 휠체어를 타고 탑승할 수 있는 대형버스 2대를 도입한다.

'경기도가 추천하는 무장애 관광지'는 주요 도서관이나 경기관광포털(ggtour.or.kr)에 게재된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올해는 관광지 정보를 추가해 관광지별 홍보지도 제작·배포한다.

앞서 도는 지난해 김포 국제조각공원, 가평 자라섬, 양주 장흥관광지, 용인 농촌테마파크, 양평 용문산관광지 등 5곳의 시설을 개선하고 이동약자 3천500여명에게관광 기회를 제공했다.

2019년을 기준으로 경기도 인구 가운데 장애인은 4.2%, 65세 이상 고령자는 10.6%, 9세 이하 영유아 8.9%를 각각 차지하는 등 전체 인구의 23.7%가 '관광약자'로 분류됐다.

/최남춘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