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국가급 재난인 메르스 발병 당시 경제 위축으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컸던 점을 감안했다.

도 관계자는 29일 "소상공인과 연관이 있는 도 산하기관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방안을 협의 중"이라며 "발병에 따른 여파를 줄이기 위해 미리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는 않았다.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자료와 현황 파악이 어려운 점도 크고, 대비 차원의 논의 수준이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아무래도 발병 초기여서 확산을 막는 데 집중하고 있다. 다만 예전 메르스 발병 사태를 보면 시간이 흐를 수록 경제 위축은 불보듯 뻔하다. 당시에도 소기업 등의 자금·보증 수요가 폭증했다"고 설명했다.

도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도 산하기관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다.

경상원 관계자는 "(우리 기관은) 소상공인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대책을 고민 중"이라며 "계획을 확정한 단계는 아니고, 도와 협의를 이어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과 협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경기신보는 메르스 발병당시 소상공인들의 자금·보증 수요가 폭증한 점을 감안해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나올 것으로 예측돼 조만간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2015년 9월 기준 메르스 이전 대비 보증 접수 건수가 177.6% 늘었다. 특히 메르스가 한창이던 평택지역의 경우 605% 증가했다.

경기신보 관계자는 "메르스 당시 상담 및 접수 폭증때문에 업무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지점 본연의 기능 수행이 불가능할 정도"라면서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가 메르스 때보다 더 파장이 클 것이라는 예측들이 나와서 지금부터 대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