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직선제 추진했으나
총학과 구성비율 놓고 '이견'
올해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3대 총장 선거를 앞두고 교수회가 직선제 형태의 총장 선출 규정을 개선하려 했지만 구성 비율을 놓고 학교 구성원간 갈등이 심화돼 기존 간선제로 치러질 전망이다.

15일 인천대와 교수회 등에 따르면 작년 9월 교수회는 직선제 취지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총장 선출 방식을 개정하는 안을 대학본부에 제출했다.

현재 인천대 총장 선출은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와 이사회를 거쳐 선출하는 간선제인데 교수회는 직선제 취지를 살려 학생과 교수, 직원 등이 1인1표를 행사하는 것처럼 각각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규정 개정을 추진했다.

기존에는 정책평가단과 총추위가 여러 후보들의 소견 발표 등을 통해 후보를 심사한 뒤 최종 총장후보자를 3명 선정했다. 평가 결과 반영 비율은 정책평가단이 40%, 총추위가 60%다. 이사회는 후보자 중 최종 1명을 선정한다.

교수회는 이번 개선안을 통해 총추위 평가는 반영하지 않고, 정책평가단 반영 비율은 100%로 높여 대학 구성원 모두가 총장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정책평가단의 구성 비율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교수회는 기존 정책평가단을 이전 선출 때처럼 교수 77%, 직원과 조교·학생·동문회 23%씩 구성하자는 입장인 반면 총학에서는 학생반영 비율을 25% 높여달라는 입장으로 서로 달랐다.

수개월에 걸쳐 협의를 벌였지만 결국 의견이 봉합되지 않으면서 이번 총장 선거도 기존 간선제로 치러진다.

인천대 교수회 관계자는 "총장 선거 일정이 촉박해 우선 직선제 의미를 살린 선출이 이뤄지는 게 급선무고, 구성 비율은 다음 선거에서 조정할 수 있다"며 "전국 국공립대에서 총장 직선제가 부활하는 추세인데다 국립대학이라는 학교 위상을 고려했을 때 총장 직선제가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