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촉구하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올해는 반드시 환승할인을 이뤄내겠다고 벼른다. 영종하늘도시주민연합회와 영종지역 자생단체 등은 지난 16일 시싸이드파크 일대에서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환승할인 조기 추진을 위한 한마음 걷기대회'를 펼쳤다.

현재 영종지역은 공항철도 수도권 통합요금제 적용 지역에서 제외된 상태다.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은 환승할인(1850원)을 할 수 있지만,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역까지 가려면 환승할인을 할 수 없어 1000원이나 오른 삯을 더 내야 한다. 영종 주민들은 특정 지역에 산다는 이유로 환승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불평등이라고 주장한다.

영종지역의 경우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환승할인이 안 된다. 통합요금제를 적용하려면 정부나 인천시가 매년 85억여원의 손실 보전금을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해마다 이 사안을 예산 편성에서 배제하자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한다. 국토교통부와 공항철도를 운영하는 민간사업자가 맺은 손실 보전금 관련 계약으로 영종 주민만 피해를 본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공항철도 운영에 적자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손실금을 공항철도 운영업체에 지원해야 하는 계약이 발목을 잡는다.

인천시는 국토부와 기재부에 주민들의 불편과 불합리한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타 지역에서 개통·건설 예정인 도시철도를 포괄해 차별성·형평성 문제를 따져 해법을 제시하지 못한다. 정부는 시에서 손실 보전금을 100% 부담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승할인에 따른 재정부담을 서로 미룬다는 얘기다. 지금으로선 어떠한 대책도 없는 형편이다. 인천공항엔 오가는 연인원만 7000만여명에 이르고, 세계 1위 서비스 공항으로 12회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이런 성과는 '영종'이라는 지역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했을 터이다. 그런데 영종 주민들은 교통을 비롯한 주요한 생활에서 불편과 불이익 등을 받는다. 인천의 성장 동력이자 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영종의 발전을 위해선 하루빨리 공항철도에 환승할인을 적용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