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인 ‘국제자격검정원’은 손글씨연습을 통해 한글궁서체와 영어필기체 등 다양한 글씨체와 글씨교정을 통해 글씨 잘 쓰는법을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한 56종 온라인강의를 한시적 무료수강 이벤트로 나이와 지역,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접속 후 무료수강 이벤트 기간에 무료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강의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 면제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100%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PC와 모바일(스마트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한 취업포털사이트 조사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83.4%가 현재 즐기고 있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중 19.6%가 취미생활을 통해 추가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켈리그라피와 같은 창작활동이 상위순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평생 교육활동을 돕기 위해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무료수강 이벤트를 기획하였으며, 문화·예술·취미·교육 등 다양한 강의를 운영 중에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교육중인 캘리그라피지도사 과정은 캘리그라피 재료와 기초연습부터 이름 한글판본체와 한글궁서체로 예쁜글씨체 쓰기, 좋은 글씨와 잘못된 글씨의 구분 방법을 배워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짧은 단어와 문장 쓰기, 의성어·의태어, 긴문장쓰기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캘리그라피 소품만들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교육 중에 있으며, 캘리그라피 강사로써 활동 시에 강의를 위한 준비와 이쁜글씨체 지도방법 배울 수 있는 과정까지 마련되어 있으며,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손글씨연습을 위한 연습교재(글씨교정책) 또한 무료제공 중에 있다.

이는 로고제작, 명함제작, 문장엽서, 엠블럼 문구 작성에 주로 활용되며, 캘리그라피연습을 통해 글씨 이쁘게 쓰는법을 혼자 독학하고 있거나 타이포그래피, POP글씨체(폰트)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현재 캘리그라피지도사 과정준비를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위의 자격과정 외에도 추천 자격증종류로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미술 교육과 정서적 발달을 돕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각 개인에 맞는 컬러를 진단하여,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컬러전문가자격증, 마술의 신기함과 더불어, 공간지각력, 창의력 향상을 돕는 마술교육지도사자격증, 오감발달, 아이들의 꿈을 요리하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 외 다육액자, 드라이플라워카드 만들기 등 꽃을 디자인하고 재창조하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 원예활동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신치유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56종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해 40·50대 자격증, 주부자격증 및 자기개발과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아이돌보미자격증 등 국가자격증 취득자들에게 미래유망인기자격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표전화를 통한 상담문의와 1:1게시판으로도 문의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