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진 정치경제부기자


전국을 들썩이게 한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발표가 지난 29일 있었다. 인천시에서 건의한 서해평화도로가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으로 포함됐지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건설 사업은 결국 제외됐다.
각 지자체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이 사업만큼은 꼭 예타 면제 해달라고 건의한 작년 11월부터 정부 발표가 있던 이달까지 약 3개월 동안 시민들 애를 태우던 예타 면제 사업은 이렇게 일단락됐다.
정부의 공식 발표는 끝났지만 인천시민들은 또 다른 시작을 예고했다. 추운 길거리에서 GTX-B 사업의 예타 면제를 열망하며 서명을 한 55만명 시민들은 정부의 수도권 제외 방침과 인천시의 소극적인 태도에 울분을 터뜨리며 대대적인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GTX-B 사업의 예타 면제 배제에 항의하기 위해 송도 주민들은 인천시 시민청원에 '시장님, 인천시민을 대표해 GTX-B 예타 면제를 정부에 건의해 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와 함께 아파트단지마다 수도권 제외는 역차별이라는 내용의 현수막도 내걸어 정부에 대한 인천 홀대를 규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이렇게 주민들이 허탈감을 넘어 분노감을 느끼는 데도 달랠 방안이 선뜻 떠오르지 않는 모습이다. "역차별이다", "인천 홀대다"라는 민심을 뒤로 하고 인천시는 오히려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의 예타 면제 발표 직후 가진 인천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정부 발표에 불만이 없냐는 질문에 "유감을 갖지 않는다. 수도권은 아무래도 어떤 사업이든 예타 통과를 할 가능성이 크지 않냐. 지방 배려하는 차원이 있었다"며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시민들의 마음을 헤아려줄 한 마디가 필요한 상황에 퍼붓듯 한 말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예타 면제 배제는 수도권 역차별"이라고 밝힌 것과 대조된다.

송도 주민들이 내건 시민청원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1000명에 가까운 957명이 공감을 눌렀다. 시민들은 '하루에 출퇴근 시간만 4시간입니다. 이렇게 다녀보셨나요? 하루빨리 GTX 시행이 돼야 합니다', '제발 적극적으로 인천시를 대표해 목소리를 높여주세요' 등의 댓글을 달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소통은 민선 7기의 핵심 시정 방침이라고 한다. GTX-B 사업의 예타 통과를 염원하면서 서명을 한 55만명 시민들과 미처 서명을 하지 못했지만 같은 마음을 가진 그 이상의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당장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시민을 대신해서 정부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강력하게 내줄 인천시가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