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성훈 당선인 핵심공약으로 본 인천 교육행정 변화

기존보다 앞선 진보 실현 전망
2019년 중·고생 교복 지원 등
市정부 업고 정책들 순풍 탈 듯

진보 단일화 도성훈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인천 교육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직전 이청연 교육감의 정책을 어느 정도 유지하는 한편 도성훈식 진보 행정으로 차별화 할 전망이다.

우선 도 당선인은 1호 공약으로 내걸었던 교육 불균형 해소를 역점 사업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평등교육'이라는 목표 아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의무교육을 완성하는 한편 사람이 먼저인 교육, 서로 존중해 계층과 지역별 격차를 없애는 교육 실현이 그의 기조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19년부터 1학년부터 단계별로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중·고등학생 교복비와 저소득층 졸업 앨범비는 전액 지원된다.

지역별 격차 해소 방안으로는 학교 균형발전 예산 100억원을 들여 대상 지역 학교에 투입을 추진한다.

반면 인구가 몰리는 신도시는 학교신설과 교실증망으로 과밀학급을 해소하기로 했다.

그동안 교육경비보조금을 받지 못해 차별 논란이 있었던 지역 예산 지원도 도 당선인이 내건 공약이다.

지난 정부의 핵심사업이던 혁신학교는 양질의 면에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도 당선인은 행복배움학교가 모든 학교의 미래모델이라며 학교를 100개교로 늘리고 교육혁신지구의 양적 확대와 내실화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제교육교류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국제교육혁신지구도 신설, 운영키로 했다.

이번 선거결과 같은 노선을 추구하는 진영이 나란히 시 정부와 교육청을 구성하게 됐다.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이 뜻을 모아 공동으로 추진할 정책이 훨씬 풍부해질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가 이룬 남북정상회담 성과도 시교육 행정에 반영된다. 도 당선인은 공약을 통해 '평화-통일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남북교육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북한 수학여행을 활성화하고 남북학생 축구·농구대회 등 체육활동 실시와 남북학생체전도 기대할 수 있다.

도 당선인은 시 집행부와 3각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해 교육행정 협치를 논의하는 한편 교육예산도 지원받겠다는 복안이다.

그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종합적인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정책을 구체화할 생각이다.

도성훈 당선인은 "교육격차 해소에 대해서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시급하게 해결할 계획"이라며 "부정부패 없는 교육청을 운영하려고 과잉 의전은 금지하며 지위를 이용한 갑질 행태 제재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