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GM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위해 긴급 편성한 특별경영자금 100억원이 연말까지 꽁꽁 묶일 위기에 처했다.

15일 도에 따르면 GM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경영 안정자금 100억원'을 편성, 지난 2일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했다.

도는 자금 지원 금액을 업체당 최대 5억원까지, 1년 거치 2년 균등분할 상환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또 대출 금리를 도의 이차보전 지원을 통해 은행금리보다 1.5% 낮게 이용할 수 있고, 기존 대출금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담보보전을 위한 보증서를 발급하는 것은 물론 융자금액 100% 보증, 신청자격 신용등급 CCC등급 이상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도는 GM군산공장 사태 이후 정부가 '지역산업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원대책'을 마련하면서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빠져 있는 점을 지원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접수시작 2주일여가 지난 이날까지 자금지원을 요청한 중소기업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도가 수요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무작정 정책을 결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는 도내 1차 중소기업협력사 77개를 확인했을 뿐, GM군산공장에만 납품하는 단독 납품업체와 2~3차 협력사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자금지원시기를 오는 연말 또는 '자금 소진 시'로 정해, 이대로라면 100억원의 자금은 연말까지 사용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도 관계자는 "1차 협력사들이 2~3차 협력사가 어딘지 밝히지 않아 정확한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지난달 말 10개 업체가 신청의사를 밝히고, 약 750개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는 2~3차 협력사 규모를 감안해 총액을 설정했다"며 "중소기업들이 조건이 좋더라도 금융대출이라 망설이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