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정치 한계 느껴 도의원 입문
평택 군사시설 현안 해결에 주력
道 소방공무원 안전 조례안 발의
▲ 최호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대표의원이 26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정치인의 신념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정치인은 기본적으로 남에게 이로워야한다. 그래서 주민들이 느끼는 현안에 대해 답할 수 있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다."

최호(평택1)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대표의원은 26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지역주민에게,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치를 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와 공부, 경험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택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토박이인 그는 평택의 역사를 몸소 경험했고 지금도 평택의 역사를 만들고 있는 산 증인이다.

정치에 입문하기 전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지역발전을 위해 정치인들과 함께 지역 현안에 대해 고민하고 좋은 정책을 개발하는데 노력했다.

대표적으로 시·군통합 반대 활동이 있다. 지역구인 평택시는 1980년대에는 송탄시, 평택시, 평택군으로 분리돼 있었는데 3개 시군 통합이라는 화두가 지역사회에 번졌다. 문제는 지역이 개발에 따라 일부지역은 커지지만 다른 지역은 더 낙후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에 이를 반대하는 활동도 했다.

낙후지역으로 거론된 곳이 그가 주로 활동한 송탄지역이었다. 이미 수도권정비계획, 군공항에 따른 고도제한, 공원녹지, 절대농지, 상수원보호구역지정 등의 규제로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통합이후에도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았다.

그러자 그는 시민의 힘만으로 주민의 삶을 개선하는 게 힘들다는 점을 느껴 직접 정치를 하기로 했다.

최 대표는 "그동안 정치인들과 함께 지역 발전에 대해 고민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정책 고민도 하고 지역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스스로 직접 정치를 안해도 되는 줄 알았다"면서 "막상 지역 현안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간접 정치의 한계를 느껴 도의원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도의원이 되면서 지역 현안 해결에 꾸준히 노력했다. 특히 군사시설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평택시의 현안을 해결에 주력했다. 주민들이 실제로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도 앞장섰다.

우선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소음으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도민을 보호하고 예방 조치를 마련할 수 있는 '경기도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로 인한 소음피해 등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에는 도가 매년 소음 피해상황을 파악할 것을 명시하고 있으며, 소음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한 무료법률상담 및 예방 사업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로 인한 소음피해 등 지원 법률 제정 촉구 건의안'도 발의했다. 촉구건의안은 경기도의회가 정부와 국회에 조속한 관련법 입법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 대표는 "그동안 도민들은 군공항의 비행훈련, 사격장 포격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이러한 소음 피해는 국가가 해결해야 사안인데도 아직도 제대로 된 것이 없다"며 "의원들은 기본적으로 법률을 제정해 도민의 삶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에 필요한 조례를 위해 단발성에 그치는 게 아니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재난 안전 부분도 마찬가지다. 특히 소방과 안전 분야는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야 고쳐지고 실현가능하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

안전 분야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소방공무원 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경기도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또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치료시설 중 선호도가 높은 장비를 우선 치료센터에 보급, 보다 빠르고 신속한 인명구출과 화재진압을 위해서 소방차량 길터주기 효율화 방안, 전문의용소방대 활용 방안을 강구했다.

최 대표는 "안전 분야는 모든 국민에게 꼭 필요하기 때문에 경기도가 주도적이고 선제적으로 시스템과 장비를 개선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의정활동을 하면서 이를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안보도시의 성격에 따라 제약을 받아온 평택시를 위해 도로 개설, 절대농지 해제 등을 위해 노력했다.

지역구 현안으로 구송탄시 지역인 북부지역의 수많은 제약들을 꼽았다. 고덕은 첨단도시로, 평택시는 평택항만 개발과 주거 확보로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반면 북부지역은 군공항에 따른 고도제한, 소음피해, 공원녹지, 상수도보호구역, 절대농지, 군공항 3㎞ 행정제한,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문화·스포츠·레저·관광·교육 분야의 특화지역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게 그의 계획이다. 진위천의 새로운 변화를 통해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체육공원을 확보해 많은 체육인을 유치하는 방안 등을 경기연구원과 연구 중이다. 이후 지역주민 의견 수렴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최 대표는 "평택은 크게 세개 지역으로 나눠보면 다른 곳은 이미 각자의 방향에 맞춰 개발되고 있는데 각종 규제로 제약이 심한 북부지역을 이들과 같은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은 옳은 방향이 아니다"라며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들을 충분히 살려 특화지역으로 조성하기 위해 경기연구원 등과 이를 고민하고 정치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