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항선박과 물동량의 감소에 이어 최근에는 수십년된 기업들의 탈인천 현상마저 발생하면서 항만업계에는 `인천항이 침몰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다르다. 현재의 불황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진단이다. 그리곤 인천항에 대한 기대와 가능성을 여전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향후 10년내에 세계 최대경제국으로 부상할 중국과 인접해 있고 국내 최대의 수도권 공업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는 점 등이 그 근거이다.
 이같은 낙관론을 펴는 가운데서도 전문가들은 인천항이 주어진 기회를 살리기 위해선 시설 확충뿐 아니라 운영면에서도 혁신적인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관료주의에 젖어 있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공익성만 앞세울 뿐 활성화는 뒷전이다. 인천시는 여전히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최근에는 심술궂은 시어미처럼 공해단속에 나서면서 항만업계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이런 행정기관들도 개혁의 대상으로 지목하고 있다.
 길광수 박사(한국해양수산개발원)는 “인천에는 항만 발전을 위해 발벗고 나설 주체가 없는 것이 큰 문제다. 신설항만인 평택항과 광양항이 인천과 부산항을 위협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중앙정부의 지원도 주효했지만 자치단체장이 직접 고객유치에 나서는 등 지자체가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인천시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창호 박사(인천발전연구원)는 “모든 항만에 같은 요율을 적용해야 하는 현 요율체계 하에서 갑문 이용 등으로 전체 이용료가 다른 항만에 비해 몇 곱절 비싼 인천항을 이용할 선박은 없다”며 “항만실정을 감안, 항비를 차등적용할 수 있도록 항만이용에 드는 비용을 합쳐 평가하는 총액개념제를 도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흥우 선주협회 인천지회장은 “인천해양청은 2백10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항에 부두를 축조해 놓고도 항로준설을 못해 선박들의 이용을 제한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이고 있다”며 “대형개발사업보다 기존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먼저 찾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박규섭 한진본부장은 “경인지역 화주들 상당수가 인천항에 어떤 배가 취항하는지조차 모를 뿐 아니라 물류비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홍보 강화와 더불어 화물유치와 신규항로 개설을 위해 지방정부와 기업, 학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백범진기자〉
bjpai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