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시 이전 일방추진 반발 시민대책위 출범
▲ 9월30일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에 참석한 지역시민단체대표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황기선 기자 juanito@incheonilbo.com

"해양경비안전본부(이하 해경본부)는 인천에 남아라!"

인천이 단단히 화가 났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해경본부 세종시 이전을 저지하기 위해 인천지역 보수·진보가 하나로 뭉쳤다. <인천일보 9월24일자 1면 >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9월30일 출범했다.

인천지역 17개 보수·진보 단체가 모인 시민대책위는 이날 해경본부 세종시 인천은 곧 정부가 해양영토주권을 포기한 것과 다름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특히 앞으로 여·야 국회의원 간담회, 국민안전처 장관 및 행정자치부 장관 면담을 통한 시민 건의서 전달, 시민 총궐기대회 등을 통해 해경본부 인천 존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창훈 YMCA 회장은 "인천 앞바다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박한 지역이다. 해경본부 이전이 단순히 행정논리로 결정되서는 안된다"며 "인천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해경본부를 잡아야 한다. 이는 인천이 아닌 대만민국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흥우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해경본부의 역할과 임무를 망각해 세종시 이전이 추진된 것"이라며 "현장을 떠난 세종시 이전은 곧 해양주권 포기"라고 강조했다.

방광설 인천시새마을회 회장도 "서해5도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성행하고 있다"며 "해경본부가 이런 인천을 떠나는 것은 마치 장수가 군열을 이탈하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고철남 소래어촌계장은 "어민들은 해경본부가 인천 즉 바다를 떠나 세종시로 간다는데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중국, 북한을 근거리에 둔 접경지역인 인천은 해경본부의 현장 지휘가 반드시 필요한 지역이다. 우리나라 바다 중 가장 위협이 큰 서해안 안전을 위해 해경이 이전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신영은 인천시의원은 예산낭비 방지와 국익을 이유로 꼽으며 해경본부 인천 존치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요청하기도 했다.

유필우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해경본부는 현장에 전진 배치돼야 한다"며 "접경지역 중에서도 교전지역인 인천은 중국, 북한 간 복잡한 정치·경제 이해관계로 주민의 안전보장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지역 이기주의를 넘어 대한민국 해양주권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은 여야, 보수·진보, 남녀노소 구분 없이 국민안전 보장과 해양주권 수호에 모두 나설 것을 다짐한다"며 "국민안전 보장과 해양주권 수호를 위해 총궐기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