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교육감은?
   
 


김상곤 경기교육감은 지난 1949년 12월5일 광주광역시에서 출생해 서석초등학교와 광주 서중학교, 광주 제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나왔고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지난 2009년 5월 첫 주민직선 1기 경기도교육감에 당선된 뒤 2010년 7월 재선에 성공한 김 교육감은 대학시절 상과대학 학생회장과 서울대 총학생회장 등을 맡아 활동했으며 1971년 교련 반대 운동 등을 벌이다 제적된 뒤 강제징집을 당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도 당시 학생운동을 함께했던 이들이 모여있는 '71 동지회' 회원이기도 하다.

이후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지난 1986년 6월항쟁 교수 선언을 주도 했으며 1차 교수연합선언의 초안을 작성하기도 했다.

이어 1987년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회' 창립을 주도하고 2년 뒤에는 '전교조' 창립 당시 교수위원회 결성을 이끌었으며 1995년에는 전두환·노태우 구속수사 운동의 선두에 서기도 했다.

교수로서 누릴 수 있는 안락함보다 교수로서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온 김교육감은 지속적으로 한국산업노동학회 회장과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총장 등을 지내며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왔다.

이처럼 자신이 보여온 모습을 실현시키기 위해 2차례의 경기도교육감에 당선된 그는 진보교육감의 선봉장으로서 무상급식과 혁신학교 확대 등의 공약 실천을 위해 임기동안 지구 5바퀴에 해당하는 20여만㎞를 돌며 학교현장을 찾아다니고 있다.

/양규원기자 ykw@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