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사회적은행 ㈔함께하는 인천사람들
   
▲ ㈔함께하는 인천사람들 사회적 은행 이사회 및 출범식이 지난 10일 오후 남구 도화동에 위치한 정보산업진흥원에서 송영길 인천시장, 오경환 이사장 등 관련고문 및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진제공=인천시


창업을 하려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한 은행이 인천에서 탄생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처음 시도되는 일이다. ㈔함께하는 인천사람들이란 이름으로 출범하게 된 이 기구는 금융권 대출과 거리가 먼 서민, 신용불량자, 새터민, 다문화가정 등이 대상이다.함께하는 인천사람들은 지난 10일 오후 법인 개소식을 열고 본격 출범했다.


▲서민들의 창업 기회

법인 함께하는 인천사람들은 인천시가 운영을 주도하며 시민사회와 함께 힘을 모아서 만든 전국 지자체 최초의 서민 창업지원 사회적 은행이다.

시는 현재의 창업지원 정책으로는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가 창업을 통해 자립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법인 출범을 기획했다.

전문성과 효과성이 미약하지만 법인이 시민사회, 지역기업 등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사업 기금과 지식, 경험을 모아 어려운 이웃의 창업과 자활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법인은 지원대상자를 발굴하고 교육, 훈련, 자금지원과 사후관리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통합적으로 돕기로 했다.

사회적 은행이라고는 하지만 일반 은행과는 다르다. 은행은 고객의 자금을 중개하지만 사회적 은행은 우선 후원자에게서 위탁금을 받고 지원 대상자에게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금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소외계층이나 실업자, 가계가 어려운 가정 등은 전방위 창업 상담도 함께 받는다. 이후 창업 교육과 사후관리까지 이뤄진다. 지원 받은 자금은 이후 분할 상환하면 된다.


▲창업기회의 관심과 창업성공의 보람을 중개

이 법인의 이사장은 오경환 신부가 맡았다. 김하운 전 한국은행 인천본부장이 대표상임이사를 맡고 있으며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조건호 사회복지 공동모금 회장, 대한건설협회 황규철 인천지회장, 실업극복인천본부 김병상 이사장 등 8명의 이사, 2명의 감사로 구성됐다.

지난 10일 열린 법인 출범 행사는 김하운 대표상임이사의 사업 추진경과와 송영길 인천시장의 축하 인사, 금융 소외계층의 창업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인천광역시, 법인, 금융기관(신한은행, NH농협), 신용보증재단), 현판식 순으로 진행됐다.

송 시장은 법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시에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와 함께 소외계층, 여성가장, 청년층 등의 창업지원을 통해 함께 사는 보람을 나누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특히 서민가정의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자립정착을 지원하고 시민 공동체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한편 행복한 가정 만들기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구라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 기관, 단체들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이 법인의 설립 목표다.


▲이어지는 기부

인천의 여러 기업들에서 이번 사회적 은행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한은행 인천본부가 선두에 나섰다. 창업지원금 2억원 기부를 결심했다. 신한은행은 2억원으로 저소득 금융 소외계층의 창업을 지원해 스스로 자립하거나 자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신한은행 윤혁동 본부장은 "이번 창업지원 기부금 출연을 계기로 앞으로도 인천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이 스스로 창업해 성공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과 함께 사후관리까지 해줄 수 있는 종합적 창업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인천시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와 신한은행 인천지역본부는 사회적기업 육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및 우대금리 적용과 함께 사회적기업 생산품 우선구매, 프로보노 참여 등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육성에 적극 협조할 것을 합의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


㈔함께하는 인천사람들 연혁

·2011. 6월~ : 법인설립 토론회 개최
·2011. 12월~ : 법인설립관련 TFT 구성 운영
·2012. 1월~ : 발기인 선정 등 법인 설립 준비
·2012. 1월~ : 범 시민적 회원 모집 활동
·2012. 2월9일 : 창립 총회 개최
·2012. 5월22일 : NH농협, 법인에 창업지원기금 기부
·2012. 6월 : 법인사무실 설치(정보산업진흥원 내)
·2012. 6월26일 : 신한은행, 법인에 창업지원기금 기부
·2012. 6월27일 : 법인 등록
·2012. 7월2일 : 법인 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