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사설
창간 21주년을 맞은 인천일보 임직원들의 감회는 새롭다. 성년이 된 뒤 맞는 첫 번째 생일이라는 소회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는 지난 1년 도전에 맞서고 제2창간을 위한 항해 준비를 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냈다. 그렇지만 아직은 여러 모로 부족하다.

일상적으로 반복해 왔듯, 올 창간일에도 "지난 1년 지역대표지 답게 지역민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해 왔는지"를 자문해 보지만 머리 들기가 민망하다. 지역사회의 일그러진 현실상은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책임 일뿐 아니라 지역언론의 책무 방기라는 지적에 나름 일리가 없지 않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해 인천과 경기 지역민과 애독자가 흡족해 하는 신문으로써의 역할 수행에 부족함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이를 두고 과거처럼 열악한 여건을 탓하고 최선을 다했다는 변명 뒤에 숨지 않으련다. 성년 된 자가 견지해야 할 자세이자 인천일보를 향한 외부의 변화요구가 너무 크고 절박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생일을 맞아 기쁨보다는 환골탈태의 각오를 더더욱 다 잡으려 한다.

현재 언론시장은 이전투구의 장과 다름없다. 거대언론의 천박한 시장 쟁탈전은 지역과 경우를 불문한다. 정부도 이에 맞장구질이다. 뉴미디어의 다변화가 더 해진 매체환경은 격변이다. 지역언론의 경영난이 심화될 것이란 지적이 나온 지도 오래다.

그런데도 우리는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고, 나아가 대응전략을 세우지 못해 난항의 연속이었다. 지역공동체 문제와 관련해서도 내홍에 휘말리면서 지난 1년 역할 수행에 소홀한 면이 없지 않았다.

지금 분명한 사실은 인천일보가 달라져야 한다는 점이다. 아니,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게 현실이다.
창간 21주년을 맞아 재차 제2의 도약을 외치고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각오를 다지는 이유이다.

지역신문의 사명은 자명하다. 우리에게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지역사회 내부의 계층 간, 집단 간 갈등 구조를 푸는 방안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리고 그 화두풀이는 먼저 언로(言路)를 여는 대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언로가 막히면 불만이 쌓이고 그 불만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불편과 불행으로 확대된다. 언로가 트이면 구성원간 소통이 원활해지고 정보교류가 촉진된다. 이럴 때 지역사회가 꿈꾸는 명품도시 건설도 저절로 될 것은 틀림없다.

공동체 발전도 지속돼야 한다. 인천과 경기 지역은 동북아 대표도시로 성장할 기회를 맞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과 황해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개발은 필수적이다.

공항과 항만도 활성화돼야 한다. 중앙의 권력구조 개편작업이 지역 위주로 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방분권도 확대돼야 한다.

지역성장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인천일보는 다시금 지역언론의 사명을 되짚어 보아야 할 때라 생각한다.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내부혁신과 비즈니스 확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지역민의 국제화에 가교 역을 하기 위한 방안으로 타국 지역신문과의 협력의 물길을 여는 사업에도 더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지면의 내실화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성원의 전문성 함양과 역량 강화도 게을리 할 수 없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도전에 맞서 제대로 응전하고 주어진 사명완수와 현안을 해결하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멈출 수는 없다. 창간 21년의 뒤안길에서 지난 발자취를 되돌아보면 이는 운명과 다를 바 없다.
인천일보는 앞으로 제2창간 작업을 완결해 명실상부 동북아 대표신문으로 성장할 것을 거듭 다짐한다. 물론 이는 지역민들과 애독자들의 성원과 사랑이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사실도 잊지 않고 있다. 지역민과 애독자 여러분의 고언과 사랑을 당부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