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산업사회로 발전해 갈수록 사회의 구조는 상대적으로 복잡해지며 우리의 생활 역시 복잡해 질 수밖에 없다.
인간이란 본디 연약한 존재여서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것이 인간으로, 앞으로 일어나게 될 일에 대해 걱정하고 당황하게 마련이다. 또한 불안의 요소가 눈앞의 현실로 나타나면 그런 때에 신을 찾게 되고 그 두려운 마음에 점을 의지하게 된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하고 물질문명이 우리에게 풍요로운 생활을 가져다주었다 하더라도 앞으로 일어나게 될 운명은 과학적으로 계측(計測)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을 비롯해서 모든 동물들에게는 본디부터 앞일을 예지하는 예지의 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따라서 발생되는 일이나 또는 미래에 대한 예측 등, 전에 없이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아져 그 복잡성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그런 속에서 우리는 수없이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하고, 미래를 예측해야 하며, 그에 따른 합당한 수치를 찾아내야 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뭔가 풀리지 않는 답답한 일이 있든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기로에 서게 되면 각기 나름대로의 해결 방안을 구하려 한다.
우리는 생존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닥쳐오는 새로운 현실에 예측하여 장래에 있을 수 있는 불행한 일들을 해결할 수 있는 예지적 학문으로 점복(占卜)의 한 부분인 육효를 이용하기도 한다. 육효란 끊임없이 연속된 시간의 한 부분에 관계된 특정한 일의 결과를 밝히는 학문이다.
육효란 주역의 음양이론으로 괘효를 세우고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 형충파해(刑沖破害), 왕상휴슈(旺相休囚) 등의 이론을 배합하여 괘효가 나타내주고 있는 의미를 통해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철학적 관점의 학문이다.
괘상을 표출해 내는 일은 바로 신성함과 성실이 합치된 지극한 마음과 선입견이 배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져야만 바른 괘효가 표출되 인간이 알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예견해 준다는 사실이다. 다음 : 혼인의 성사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