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도청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9일 참여연대에 의해 불법 대선자금 제공 혐의 등으로 고발된 삼성  이건희  회장과 홍석현 주미대사도 소환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피고발인들(이건희ㆍ홍석현씨)은 원론적으로 소환 검토  대상인데 실제로 소환을 할지는 더 수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이학수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장(부회장)을 참고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이학수 부회장의 검찰 출석은 작년초 대검 중수부의 불법 대선자금 수사때 이후 1년여만이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재미교포 박인회(구속)씨에게서 도청테이프로  금품요구를 받은 부분에 대한 조사를 먼저 한 뒤 삼성이 1997년 대선때 당시 여당  후보에게만도 100억원대 불법 대선자금을 건넸다는 도청테이프 내용을 근거로 한 참여연대 고발내용에 대해 캐물을 방침이다.
    또한 전ㆍ현직 검찰 간부 10명에게 명절 `떡값'으로 500만원에서 2천만원을  건네기로 한 도청 내용도 확인 사항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홍석현 당시 중앙일보 사장과 그런 취지의 대화를 한  사실을 인정하더라도 실제로 불법 대선자금이 `떡값'을 건넨 적이 없다고  부인할  경우 검찰로서는 별다른 물증이 없어 수사를 진전시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설령 이 부회장이 정치권에 불법 자금을 건넸다고 시인하더라도 작년 대검 중수부의 대선자금 수사때처럼 자금의 출처가 이건희 회장 개인돈이라고 강변할 경우 이런 진술을 깨기가 어려워 수사는 답보 상태를 거듭할 가능성이 크다.
     한편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의 도청 행위를 수사 중인 특수1부는  수사계획을 확정한 후 이르면 이번 주중에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 도청 수사팀이 자료검토를 마친 뒤  국정원의  압수수색 시기를 정할 것이다. 효과적인 압수수색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그러나 국정원이 2002년 3월 감청 장비 등을 모두 폐기했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는 데다 국정원이 기밀유지를 생명으로 하는 정보기관이어서 압수수색을  실시하더라도 도청을 뒷받침할 물증 확보가 어려워 큰 기대를 걸고 있지는 않은  분위기이다.
    검찰은 그간 잠적했던 전직 안기부 직원 임모(58)씨가 전날 자진출두한 데 이어 이날 중 재출석하기로 해 임씨를 상대로 삼성 관련 안기부 도청테이프의 유출  경위 등에 대해 보강 조사키로 했다.
    전 안기부 미림팀장 공운영(구속)씨와 재미교포 박씨 사이에 다리를 놓아준  인물로 알려진 임씨는 이번 수사가 착수된 직후 잠적, 검찰이 그간 소재파악을 벌여왔다.
    검찰은 또 공씨에게서 유출된 삼성 관련 도청테이프 중 회수가  안됐던  마지막 복사본으로 추정되는 테이프를 전날 재미교포 박씨 가족으로부터 미국에서 국제택배로 제출받아 동일한 테이프인지 등을 확인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