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권 시절 군이 직.간접 개입한 국민적  의혹 사건 가운데 '실미도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작업이 먼저 시작됐다.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과거사위:위원장 이해동)는 8일 민간조사관  13명과 군 조사관 10명 등 23명의 조사관이 참석한 가운데 첫 전체회의를 열어 실미도사건 조사업무를 과거사위 조사2과에 정식 배당했다고 국방부 관계자가 9일 밝혔다.
    과거사위는 국방부가 그동안 추적 조사해온 실미도사건의 진상조사 결과를 최종 보고받은 뒤 조사2과에 조사계획서를 작성.보고하도록 결정했다.
    과거사위의 한 관계자는 "31명의 실미도 부대원 중 20여명의  연고를  확인하는 등 국방부 조사작업이 비교적 충실하게 이뤄졌다. 과거사위는 기본적으로 국방부 조사결과를 확인하는 선에서 조사계획서를 작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2004년 공군 준장을 단장으로  '실미도진상조사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공군과 국정원, 정보사가 보관한 자료와 당시 모병관 및 대원 가족들의 탐문조사 등을 통해 사건의 실체에 상당히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조사과정에서 영화 '실미도'의 여러 장면들이 잘못  묘사됐으며  버스에서 자폭한 대원 20여명의 시체가 정부기록 장소에 매장돼 있지 않다는 사실 등을  찾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사위는 조사계획서가 작성되면 이달 말 또는 9월초께 실미도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데 필요한 추가 조사 범위.대상자 등을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미도 사건은 1968년 4월 북파공작을 위해 지옥훈련을 받은 공군 특수부대원들이 3년4개월간 북파 기회가 주어지지 않자 훈련장소인 실미도를 탈출해 청와대로 향하던 중 사살되거나 자폭한 사건으로 얼마전 영화 상영을 계기로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으나 진상은 철저히 은폐돼 왔다.
    이와 함께 과거사위는 이달 16일 열릴 예정인 전체회의에서 국군기무사측으로부터 '학원 녹화사업' 조사결과를 보고받은 뒤 이를 조사1과에 정식 배당해  조사계획서를 작성토록 할 계획이다.
    1980년대초 전두환 정권 때 저질러진 학원 녹화사업은 급증하는 학내외  집회와 시위가 정권유지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판단, 민주화를 주장하는  학생들을  강제 징집해 특별 정신교육을 시킨다는 명분으로 가혹행위를 가하고 프락치 활동을  강요한 사건을 말한다.
    과거사위 관계자는 "실미도사건과 학원 녹화사업을 제외한 군내 다른  의혹사건에 대해서도 어떻게 조사를 할지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달말께 과거사위의  그동안 활동 결과를 발표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