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은 오는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차관급 당국자 회담을 갖고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서신교환, 고향방문단 교환사업등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시범적 조치를 논의키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임동원 통일부장관은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1일부터 이산가족문제등 상호관심사를 의제로 하는 남북차관급회담을 개최키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남북차관급회담은 작년 4월 이산가족 및 비료지원문제를 논의하다 결렬된 후 꼭 1년2개월만에 당국자간 공식대화 채널이 복원되었다는데서 다행스럽다하겠다.

 특히 이번 예비접촉에서 남한이 북한에 7월까지 비료 20만t을 보내 주기로 하는 반면 북한은 이산가족문제등 상호 관심사를 의제로 놓고 계속 논의키로 해 1천만 이산가족들의 마음을 그 어느때보다 설레게하기에 충분하다. 이같은 합의는 우리 입장에서는 한반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쟁 억지는 물론 기근위기에 처해있는 북한의 식량문제를 근원적으로 돕기 위해 비료를 보내주기로 한 것은 동포애적인 접근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 북한으로부터 이산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이끌어 낸 것은 상호주의의 결실이라는데서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정부는 남북간 공식적 관계가 단절된 상태에서 인도적인 차원으로 한적(韓赤)등을 통해 북한동포들에게 쌀을 보내주는등 햇볕정책을 펴왔다. 그런데도 북한은 오히려 남한의 대북지원이 북한주민들의 민심을 사려는 선전목적이라면서 당국자회담을 거부하고 빗장을 굳게 잠그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정부의 일관된 포용정책에도 불구하고 끄떡도 않고 있던 그들이 이번 예비접촉에서 비료지원 제의에 당국자회담을 정례화하고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는 것은 북한의 정책변화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비료를 매개로 하여 이산가족문제에 물꼬를 튼 것은 비료만 내주고 실효를 거두지 못할 수 있다는데서 성급한 판단이 아니냐는 비판도 없지 않다. 따라서 정부는 곧 열릴 차관급회담에서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재상봉, 면회소설치문제등의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 이산가족의 소원을 풀어주기 바란다. 그리고 이번 회담을 남북고위급 회담으로 확대해 한반도 긴장완화의 토대를 마련해야 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