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008년까지 추진하려던 경기교육 중장기 5개년발전계획을 최근 내년 4월까지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중장기발전계획은 올해부터 시작해 앞으로 5년간 경기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정책들을 입안하고 추진해 경기교육발전을 조기에 앞당긴다는 목적에서 마련됐다.
발전계획에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및 기초체력 신장방안을 주요내용으로 국제화학교 설립 계획 등의 세부계획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도교육청은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상황에 대한 질의를 각계로부터 받고 다음과 같이 답한 바 있다. “전교조 경기지부와의 단체협약 타결과정에서 보충수업 시간조정을 놓고 7월까지 거의 10개월간 엎치락 뒤치락하고 하루걸러 집회가 발생, 적정한 교육업무를 수행할 수 없어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이 표류하게 됐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이제 단체협약이 타결된 만큼 8월 중순까지 모든 중장기발전계획에 대한 작업을 완료, 경기교육발전을 이끌 중장기대책을 내놓겠다”고 호언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의 이런 호언에도 불구, 결과는 내년 4월까지 보류결정이 났다. 얼토당토아니한 이유같지 않은 이유를 내세우면서 말이다. 그 이유라는 것은 내년 4월 교육감 선거에서 선출된 새로운 교육감의 공약사항들을 중장기발전계획에 녹여 넣는 것이 합당하다는 여론이 도교육계 내에서 주류를 이뤄 보류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몇몇 도교육청 간부들의 이같은 안이한 생각으로 도내 3천500여개에 이르는 학교들과 200만명에 이르는 학생들은 결과적으로 1년을 허송세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물론 많고 적음을 떠나 중장기 교육발전계획을 위해 수립됐던 예산들도 어쩔 수 없이 내년 예산으로 이월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벌써 도교육계 내부에서는 누구는 누구 후보에게 줄을 섰다는 등의 차기 교육감 선거와 관련된 루머들이 횡행하고 있다. 일종의 일부 몇몇 도교육청 인사들의 자리보전을 위한 과잉 충성에 의해 경기교육 중장기발전계획이 좌지우지 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했다. 교육계를 공격할 때마다 교육계에 몸담고 있는 인사들은 늘 그들의 방어수단으로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피해 나갔다. 이 시점에서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변할 수 없는 명제가 윗 사람에게 아첨하려는 일부 도교육계 인사들의 방어 수단으로 이용되기보다는 학생, 교원들의 입장에서 그 의미를 재해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윤상연기자 syyoo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