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다고 했던가. 지난해 10·29 부동산 안정화대책 이후 일련의 정책들이 잇따라 쏟아져 나오면서 부동산 시장이 하향 안정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눈치다.
 그 속에서 인천지역도 파상적인 정책들이 일괄적용되면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대로 얼어붙어 있는 형국이다.
 물론 그동안 관망세를 보여왔던 일부 지역들은 예상치 않은 호재들이 생겨나면서 활기를 띠고는 있지만 그것 역시 아직 낙관하기는 이른 상황.
 여기에 올해 1·2·3차 인천동시분양에서 미분양아파트가 쏟아진데다 오는 5일 개별분양되는 구월주공 등의 재개발로 인한 입주물량들이 늘어나면서 수급불균형에 의한 가격불안요인도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게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실수요자들의 입장에서야 오히려 기회인데다 무주택자들에게는 청약통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하지만 문제는 지나친 부동산 시장의 급랭이 가져올 수 있는 건설경기의 악화가 문제다.
 이에대한 대책으로 시중의 부동자금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하고 일부에선 관련정책을 투기지역별로 좀더 세부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원론적으로는 부동산 관련정책 자체를 눈앞의 효과보다는 사회 전반에 깔려 있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쪽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모두가 하향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 어느 정도 퇴로를 열어주고 부동자금을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내자는 목적 만큼은 한결같아 보인다.
 어찌됐건 정책과 투자자의 의식 모두 이제는 억제의 과정을 넘어 정착을 위한 단계로 넘어가야 할 때라는 얘기다. 어쩌면 그것이 부동산 시장의 미래는 물론 우리 경제의 미래도 함께 생각하는 대안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원구기자> jjlw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