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설치 운영중인 위원회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비판 요지는 정책을 심의·자문하기 위해 구성된 위원회 중 상당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데도 제 때 정비치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시의 안일함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꼬집는 목소리인 셈이다.
 인천시의 경우 행정 규모에 비해 위원회가 지나치게 많다는 지적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그럼에도 인천시는 정책 추진에 별 도움이 안되는 유명무실한 위원회를 정비치 않고 오히려 경쟁적으로 늘려온 점 없지 않다. 이러다보니 행정체계의 옥상옥격인 부서만 늘어났고 조직의 방만한 운영으로 부담만 줘왔다.
 현재 인천시 산하 각종 위원회는 무려 75개에 이른다. 이 위원회에는 당연직을 포함한 공무원 1천232명과 민간위원 824명을 합쳐 모두 2천56명이 등록되어 있다. 그런데 문제는 상당수 위원회가 회의 소집이나 위원 구성에 대한 규정이 모호한 경우가 많아 위원회를 구성해 놓고도 수년이 지나도록 단 한차례도 위원회를 열지 못하는 등 껍데기 뿐인 조직으로 전락해 있다는 사실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 위원회 가운데 지난 2002∼2003년 2년간 4차례 이상 회의를 연 위원회는 건축위와 교통영향심의위 등 15개로 전체의 20.5%에 불과했다. 반면 도시교통정책심의위, 청소년위 등 14개 위원회는 회의를 한번도 열지 않았다. 한 차례만 회의를 연 경우도 12개에 이른다. 심지어 각 부서의 전시 효과로 인해 성격이 유사한 위원회도 적지 않다는 점은 시가 나태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
 지방자치 시대 행정기관의 소명은 시민 위주의 조직 운영과 조직운영상 낭비적 요소 근절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뿐더러 조직가 협조체제가 이뤄지지 않고서는 사업추진과 시민의 역량을 모을 수 없다. 때문에 유명무실한 위원회는 시급히 정비되어야 마땅하다.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지방환경분쟁조정위나 도시건축심의위, 교통영향 심의위 등은 보강해 내실있는 운영을 해야 한다. 세계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