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4일 총무회담을 열어 대북송금사건 특검법안과 고 건 총리후보 지명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막판 절충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못했다.
민주당 정균환 한나라당 이규택 총무는 이날 오전 박관용 국회의장이 주선한 3당 총무회담이 민주당측 사정으로 열리지 못함에 따라 이날 오후 시내 모처에서 비공식 접촉을 갖고 두 현안을 조율했으나 기존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정 총무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총리인준안을 처리한 뒤 대북송금 사건 관련자들의 국회증언 등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되 미흡할 경우 3월 임시국회에서 특검 도입 여부를 검토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총무는 총리인준안과 특검제는 연계하지 않겠지만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계좌추적권이나 자료요구에 있어 한계가 있는 국회에서 진상을 규명하는데는 상당한 문제가 있는 만큼 특검제를 관철할 수 밖에 없다고 맞섰다.
한나라당은 특히 ‘선(先) 특검법안, 후(後) 인준안 처리’ 방침에 따라 24일 오전 의사일정변경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다만 민주당 신주류 일각에서 특검 수사기간 단축, 수사대상 축소를 전제로 ‘선(先) 국회증언, 후(後) 특검’ 주장이 나오고 있고, 한나라당도 특검의 명칭과 기간단축 등에는 신축적으로 응한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절충 결과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