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동안 18~65세 장애인 그룹에 1대1 서비스

 

▲ 용인특례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용인특례시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통합 돌봄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고 ‘주간그룹 1대 1’ 서비스에 참여할 5곳의 기관을 오는 15~19일까지 모집한다.

최중증 발달장애인은 자해나 타해 등 도전 행동을 수반할 정도로 장애의 정도가 극심한 발달장애인을 말한다. 타인을 공격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우발적 행동 때문에 일반적인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 온전히 가족들이 돌봄의 책임을 지고 있다.

정부가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8월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함에 따라 돌봄 사각지대에 있던 최중증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도 통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는 ▲24시간 개별 ▲주간 개별 ▲주간 그룹 등 3가지로 나뉜다. 시는 우선 주간그룹형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고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시청사 1층 종합민원상담창구에서 서비스 제공에 참여할 기관의 신청을 접수한다.

신청 대상은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주중 낮 시간에 산책이나 음악 듣기, 신체 활동 등 활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춘 공공·비영리·민간기관이다.

서비스 기관으로 선정되면 지정일로부터 3년간 18세~65세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장애인 1명당 전문인력을 1명씩 배치해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하루 최대 8시간까지 월 176시간까지 지원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세심한 돌봄이 필요한 최중증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해 맞춤으로 전문인력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장애인의 사회 적응을 돕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이번 서비스 기준에 적합한 기관들이 많이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