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3개 시민단체 27일 오후 시청 앞 기자회견 “불통 유정복 시장 규탄”

지난 7일 시 본청 출입 제한 및 강화하는 규정 제정하려는 행보 반발
▲ 인천 지역 3개 시민단체들이 27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시가 청사 출입 제한 규정을 만들려는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인천 시민단체들이 인천시가 청사 출입 제한 규정을 만들려 하자 ‘불통 행정’이라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지역연대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YMCA는 27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귀틀막(귀를 틀어막은) 인천시, 불통 유정복 시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천시가 2019년 시 본관과 민원동의 시민 출입을 통제하더니 아예 관련 규정을 만들어 시 본청 출입을 통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유정복 시장은 취임 때부터 소통을 강조했지만 시청 통제 규정을 만드는 것을 보면 과연 유 시장이 말하는 소통이 ‘시민통제’의 다른 말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지난 7일 ‘청사 출입에 관한 규정’을 입법예고 했다. 규정에는 개방구역과 업무구역의 분리, 방문증 및 출입증 발급, 출입관리시스템의 설치 및 운영, 출입기록 보관 등 내용이 담겼다.

시민단체는 “시는 2019년 현재의 시민 통제시설을 설치하기 시작해 시민사회의 항의와 면담으로 시설 즉각 철거를 요구했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이 시설이 코로나 확산을 막는 것에 활용됐다”며 “2022년 코로나가 끝나갈 무렵 시와 다시 면담을 통해 인천시도 코로나가 끝나는 대로 철거하겠다는 답변을 했지만 2년 넘도록 시설을 그대로 운영하며 이젠 규정까지 만들어 운영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천시민사회는 출입통제 규정 재검토와 현재 운영 중인 시청 출입 통제시설 철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 규정 제정으로 귀틀막 행정의 원년이 돼 유정복 시장이 ‘불통 시장’으로 역사에 남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