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구 1석 유지 해법 이견
민주, 국힘 '비례 감축' 제안 일축
與, 김진표 정수 증원 중재안 거부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의장실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를 만난 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한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여야가 막판까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27일 더불어민주당에 전북 지역구 의석수 10석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1석 줄이자고 제안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나서 의원정수를 현행 300석에서 301석을 늘리는 중재안까지 내놓았지만, 이는 국민의힘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은 비례대표 1석까지도 민주당에 양보할 뜻이 있다고 통보했다”며 “그 정도면 충분히 민주당의 입장을 감안해 제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는 단순히 인구 기준으로 지역구를 정해 보냈는데, 그 전제는 국회에서 여야 의원들끼리 지역구 대표성과 생활권 문제에 대해 조정하라는 뜻이 담겨 있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어떤 전략적 판단에 의해 획정위안을 그대로 수용하자는 것은 전례 없는, 기본적인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획정위안에는 민주당이 민감해 하는 전북 지역구 축소와 국민의힘이 반대하는 경기 동두천·연천 분구 문제와 강원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을 묶는 '공룡 선거구'도 포함돼 있는 만큼, 이를 감안한 절충안을 제시한 셈이다.

윤 원내대표는 “중진의원 다수도 민주당이 부당한 입장을 갖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며 “최선을 다해 설득하고 협상해 국회의원이 아닌 국민을 위해 최소 합의된 4개 특례지역만이라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함께했다”고 설명했다.

4개 특례지역에는 ▲경기 양주동두천연천갑·을, 포천가평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갑·을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 속초인제고성양양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을 등이 포함된다.

반면 민주당은 이같은 제안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 “불공정한 획정위안에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에 하나를 빨리 입장을 정해서 오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획정위안에 대해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이라고 주장했다.

여야는 이번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하루 앞둔 28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최종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이번 본회의 일정마저 넘긴다면 다음달 초 선거구 획정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가 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