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강남·부산 합구 이견 '팽팽'
부천·전북 2석 감소 반발한 민주
작년 12월 선관위 원안 유지 선회
홍익표, 정개특위 28일 의결 압박
與 “野, 합의 과정 파기 전매특허”

4·10총선이 4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 획정을 두고 여야가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여야가 오는 29일 열릴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나 합의에 도달할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선거구 재획정안이 극적 타결될 경우 26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결되고, 협상이 불발되면 28일 획정위 원안이 의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여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는 지난 23일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안 관련 협상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지역구 분구·합구 문제는 물론 여야가 특례로 정할 수 있는 일부 구역 조정을 두고서도 팽팽한 대치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협상이 진전되지 않을 경우에 '획정위 원안'을 처리하겠다고 엄포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유권자 기만행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 획정안 중에 경기 부천과 전북이 각각 1석씩 감소한 것을 문제로 삼으면서, 형평성 차원에서 서울 강남과 부산을 줄일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합구 문제만큼은 획정위 안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지역구 합구 협상이 결렬 수순을 밟으며 서울·경기·강원·전남 지역의 구역 조정도 원래대로 돌아갈 상황이다. 앞서 여야는 서울 종로와 중성동갑, 중성동을로 나뉜 현행 지역구를 유지하고, 강원도 춘천을 비롯한 8개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으나, 민주당이 획정위 원안 처리를 주장하고 나서면서다. 당초 획정위 안은 서울 종로, 중성동갑, 중성동을을 종로중구, 성동갑, 성동을로 바꾸기로 돼 있었으나, 여야가 특례로 조정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획정위 원안 처리 주장은 여야 잠정 합의를 걷어찬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정개특위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합의 과정의 일방적 파기는 민주당의 전매특허인가”라며 “그간의 합의 과정을 모두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기존 선관위 획정위 원안을 유지하는 쪽으로 입장이 기울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인구 수대로 줄이자면 안산, 노원, 강남, 창원 대구 등이 먼저 줄어야 하는데 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획정위가 매우 자의적으로 줄여서 저희들은 문제 제기를 계속해왔다”며 “저희는 획정안 원안 그대로 받겠다고 제안했고, 28일 원안 그대로 정개특위를 거쳐서 29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된다. 그 이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앞서 획정위는 지난해 12월5일 제22대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로 제출했다. 획정위가 보내온 원안에 따르면 서울·전북에서 각 1석 감석, 인천·경기에서 각 1석이 증석된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