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윤관석·윤상현 의원 포함
안상수·원희룡 등 10명 꼽아

인천 지역 시민단체들이 총선 모드에 들어가고 있다. 총선 주자 검증부터 시민 후보 추천까지 정치권에 미치는 시민사회의 압력이 총선이 가까워올수록 거세지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 총선 출마 예정자 중 10명을 부적격 후보로 분류했다고 14일 발표했다.

현역 중에는 윤관석(무소속·남동을)·윤상현(국, 동·미추홀을) 국회의원이 꼽혔다.

윤관석 의원은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에 연루돼 정당법 위반 혐의 등으로 지난달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인천평복은 18~21대까지 4선 째인 윤상현 의원에 대해선 막말과 탈당 등을 문제 삼았다.

평복은 “(윤상현 의원은) 국회의원 당선을 위해서라면 막말, 탁당, 복당 등 구태철새 정치의 표상”이라며 “윤 의원은 2016년 막말파문과 공작정치로 2016총선넷의 집중 낙선 대상자로 선정된 바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 외 원외 인사 중 부적격 후보로 꼽힌 사람은 ▲안상수(국·계양갑) ▲정승연(국·연수갑) ▲원희룡(국·계양을) ▲이병학(국·계양갑) ▲장석현(국·남동갑) ▲구본철(무소속, 중구·강화·옹진군) ▲조용균(국·부평갑) ▲백석두(국·서갑) 등이다.

▲인천촛불행동 등 4개 시민단체가 14일 오전 시청 앞에서 ‘민주개혁진보선거대연합 인천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인천촛불행동 등 4개 시민단체가 14일 오전 시청 앞에서 ‘민주개혁진보선거대연합 인천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이날 인천촛불행동 등 4개 시민단체는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칭 ‘민주개혁진보선거대연합 인천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4월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국힘을 뺀 모든 정당들이 ‘통합비례정당’으로 모이자는 뜻이다.

이들은 “통합비례정당은 국힘이 만드는 위성정당과는 명백히 다른 준연동형제 취지에 따라 호혜적으로 의석을 배분하기 위한 새로운 연합정당”이라며 “나아가 비례대표 선거연합만이 아닌 지역구 선거연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에는 시민후보 추천 기자회견도 열렸다.

노후희망유니온 인천본부 등 21개 인천 시민단체는 김재용 변호사를 민주당 비례대표 시민후보로 추천했다.

김 변호사는 4년 전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에 도전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김 변호사는 이날 “20대 중반 1986년부터 인천 부평에서 노동운동을 시작해 40년 가까이 인천에서 살아왔다”며 “국회에 들어가 윤석열 검찰정권 퇴진과 민주주의 확립, 평화통일 정립을 위해 일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