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연합정치 필요…녹색당·당내 일부 의원 강력 반대로 논의 어려워”

녹색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14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 위성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당내 갈등이 불거지자 전격 사퇴했다.

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진보 진영 비례연합정당 합류 필요성을 주장하며 당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그는 “당 대표단의 일원으로서 현 상황에 대한 한계와 책임을 통감한다”며 “오늘 아침 의원총회에서 당 원내대표직을 사임했다”고 말했다.

배 의원은 야권 비례연합정당 합류 논의와 관련, “녹색당 지도부와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책임 있는 논의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더 이상 강력한 연합정치 추진도 원내대표직 수행도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총선은 윤석열 대통령의 반헌법적·반민주적 폭주를 심판하는 절체절명의 선거”라며 “나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를 확고하게 세우는 연대, 야권의 강력한 연합정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녹색정의당은 4·10 총선을 앞두고 정의당과 녹색당이 손을 잡은 선거연합 정당이다. 민주당은 전날 녹색정의당에 이번 주말까지를 답변 시한으로 제시하며 비례연합정당 동참을 촉구했다.

하지만, 녹색당 출신 인사들과 정의당 내 일부 의원들이 민주당 주도의 연합비례정당 참여를 강력히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