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감독, 베를린국제영화제 5년 연속 공식 초청
이자벨 위페르와의 세 번째 협업 영화 ‘여행자의 필요’
올해 상반기 국내 개봉 예정
▲ 홍상수 감독 31번째 영화 ‘여행자의 필요’ 스틸컷. /사진제공=(주)영화제작전원사

홍상수 감독의 31번째 장편 신작, 이자벨 위페르 배우 주연의 영화 ‘여행자의 필요’가 다음달 15일에 열리는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해외 배급사인 ㈜화인컷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기준) 베를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홍상수 감독 신작 ‘여행자의 필요’의 장편 경쟁부문 공식 초청을 발표했다.

이는 홍상수 감독의 전작들 ‘도망친 여자’, ‘인트로덕션’, ‘소설가의 영화’, ‘물안에서’에 이은 5년 연속 초청이다.

앞서 홍상수 감독의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도망친 여자’로 제70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감독상을, ‘인트로덕션’으로 제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각본상을, ‘소설가의 영화’로 제72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 홍상수 감독 31번째 영화 ‘여행자의 필요’ 스틸컷. /사진제공=(주)영화제작전원사

‘여행자의 필요’는 프랑스 배우 이자벨 위페르와 홍상수 감독의 세 번째 협업 작품이다. 이자벨 위페르는 홍상수 감독의 2012년작 ‘다른나라에서’와 2017년작 ‘클레어의 카메라’에 출연했다.

▲ 홍상수 감독 31번째 영화 ‘여행자의 필요’ 스틸컷. /사진제공=(주)영화제작전원사

‘그 후’, ‘당신얼굴 앞에서’, ‘소설가의 영화’, ‘탑’ 등 홍상수 감독의 전작들에서 같이 작업 했던 배우 이혜영·권해효·조윤희와 ‘물안에서’, ‘우리의 하루’ 등에 함께한 배우 하성국·김승윤 등이 출연했다.

베를린국제영화제는 다음달 15일부터 2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며 ‘여행자의 필요’는 베를린 국제영화제를 통해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이후 올해 상반기 국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