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대광위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조정안 “대광위 안일 뿐이다” 선그어

“대광위에 원당역 등 역 추가 위해 논의 계속할 것”
▲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조정(안) 발표와 관련해 인천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낸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조정안을 두고, 또 다른 하나의 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인천시와 김포시가 낸 안에 이어 대광위가 낸 안은 제3의 안일뿐, 최종안이 아니기에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천시는 19일 대광위의 인천·김포 중재안 관련 “대광위의 역 추가 설치 논의가 가능한 만큼 최종 확정까지 논의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며 “검단신도시 교통 편의를 위해 원당역 등 역 추가 신설 설치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광위는 이날 인천과 김포간 김포·검단 연장안 중재안으로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경유하고, 김포 감정동을 지나는 내용을 발표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101·102역 사이에 원당역을 거친 뒤 김포시와 인천시 경계 지역인 불로역을 지나는 형태의 노선을 제출했고, 김포시는 102역과 불로역을 거치는 노선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대광위의 이 같은 결정을 두고 인천에서는 정치권과 주민 사이에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 강성옥 인천시 대변인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조정(안) 발표와 관련해 인천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제출한 노선안 중 101~102역 사이 검단지역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원당역을 제외했기 때문이다.

시는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과 대광위가 발표하는 노선이 겹치는 등의 문제가 있기에 지속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대광위는 5월 말까지 최종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대광위가 발표한 조정안은 아직 진행 중인 하나의 안일뿐,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이 되기 위해서는 양 지자체 간 합의를 진행해야 한다”라며 “협의를 통해 5월 말 최종안이 나오면 인천시의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광위가 건폐장 조성 비용 분담 비율을 인천 6, 김포 4로 발표한 것을 두고 인천시는 협의된 바가 없는 사안이라고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대광위에서 발표한 건폐장 분담비 6대4는 인천시와 합의한 게 없는 사안”이라며 “인천시가 요구한 안이 반영이 돼야 그 틀 안에서 협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