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법사위 거쳐 마지막 상정
시 '2군·9구' 차질없이 추진

해를 넘긴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를 거쳐 오는 9일 열릴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차질없이 추진되면 2026년 7월1일부터 기존 '2군·8구'에서 '2군·9구'로 인천이 달라진다.

인천시는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지난해 12월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해 현재 법사위로 넘어가 있는 상태라고 3일 밝혔다.

중·동구를 '제물포구'로 묶고 영종도를 '영종구'로 독립, 서구 검단지역을 '검단구'로 나누는 내용을 담고 있는 법률안이다.

이 법률안이 오는 8일 예정된 법사위 심의를 거치면, 9일 열릴 국회 임시회 마지막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다. 이후 정부로 이송돼 국무회의를 통과한 뒤, 대통령 재가가 떨어지면 공포될 수 있다.

시는 법안이 해당 일정대로 소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나 총선 정국을 앞둔 상황에서 관심 밖으로 밀려날 수 있기 때문에 유정복 인천시장은 최근 국회를 찾아 국회의원들을 만나 법률안의 조속한 처리를 건의하기도 했다.

지난 12월 국회에서 김도읍(국·부산 북구강서구 을) 법사위원장 등을 만나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이 연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시는 법률안 내용 자체가 여야 쟁점 사안이 없기 때문에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수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안 자체가 여야 쟁점이 될만한 게 없다 보니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 통과가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공포 시행일에 맞춰 행정체제 개편 출범을 준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구와 협의도 끊임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