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수소 생산 중심 사업 접고
기반시설에 생태계 구축 전환

사업 대상지로 '서구' 구상
정부 내년 2월 공모 맞춰 도전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br>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서북부 역점 시책이었던 '수소생산클러스터' 사업을 최근 포기한 가운데, 대안으로 국토교통부 '수소도시' 조성 사업에 뛰어든다. 수소 생산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 대신, 도시 기반시설에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튼 것이다.

시는 국토부의 수소도시 조성사업이 내년 2월쯤 공모가 날 것으로 보고 대상지 검토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2019년 수소도시를 체계적으로 조성해 나가기 위해 로드맵을 마련하고, 울산, 전주, 안산 등 3개 도시를 시범도시로 선정해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 활용시설 등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당초 청라국제도시 중심으로 수소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던 만큼 수소도시 조성 사업 대상지로 서구를 검토 중이다.

현재 서구에는 민간기업인 SK E&S㈜가 수소생산기반 시설을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시는 수소도시 조성에 이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단2산업단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서 2026년 첫 삽을 뜨는데, 여기에 수소기업 유치를 통해 집적화 단지로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2021년 3월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선언하며 '수소생산클러스 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총 사업비 2733억원을 들여 수소 생산기반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 등을 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를 담당하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이 사업 비용대비편익(BC값)이 기준치인 1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 시는 예타 조사를 철회하고 수소생산클러스터 사업을 포기했다.

시 관계자는 “수소생산클러스터 사업 진행이 어렵게 됐지만, 내년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수소도시 공모에 도전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며 “대상지로는 서구를 검토 중인데 SK E&S㈜ 생산기반 시설이 갖춰져 있는 등 기반 시설이 있어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도 R&D 관련 공모들이 나오면 도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