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 장악한 능력주의 계층 이동 어렵다면 불평등

“너와 나 출발점 다르기에
난 패배주의자” 생각 만연

'노력하면 성공' 코리안 드림
우리 모두 정의라 배웠지만
그럴 수 있다 생각은 못 해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저자 함규진 번역900쪽, 18000원 와이즈베리
▲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저자 함규진 번역900쪽, 18000원 와이즈베리

태어나면서부터 ‘패배주의자’다. 그렇기에 “우리 사회는 만인에게 똑같은 기회를 주고, 이를 차분히 밟고 올라서면 ‘성공’할 수 있다”라고 세상은 주입한다.  

그런데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를 기점으로 집단생활을 시작하며 이러한 기회의 균등은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동물적 감각으로 깨우친다. 그렇게 “나와 너의 출발점이 다르기에 난 패배주의자이다”라는 생각을 평생 짊어지고 산다. 과연 내가 지탱하는 이 땅은 평등할까. 

고대 그리스를 지나 17세기를 들어서며 인간은 고민한다. 최대 다수의 행복은 어떻게 이뤄질까. 최선의 개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은.

공동의 선과 개인의 선은 그렇게 늘 충돌한다. 공동 혹은 개인의 도덕적 가치 판단 앞에 이 질문은 답이 될 수도 틀릴 수 있다. 

마이클 샌델 교수의 <공정하다는 착각(THE TYRANNY OF MERIT)>은 읽기 팍팍하다. 선뜻 ‘완독’했다고 자신할 수 없는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와 같은 맥락이다. 우린 제도 교육에서 제대로 된 철학을 배우지 않았다. 지혜(Philosophy)롭기 위한 ‘생각’은 금물이기에, 지식만을 탐할 뿐이었다.

<공정하다는 착각>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례를 바탕으로 ‘능력주의’의 거짓을 설득하려 애쓴다. ‘세금’을 만드는 자가 절대 선이 될 수 없고, ‘세금’을 가져가는 자는 ‘패배주의자’가 아니라며 강변한다. 

능력주의는 우리 사회를 장악했다. “출신이 무엇이든,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아메리칸 드림, “출신이 무엇이든, 열심히 공부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코리안 드림을 우린 ‘정의’라 배웠고 읊었다. 하지만 더는 열심히 노력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누구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정하다는 착각>은 이동성이 자유롭지 않다면 ‘불평등하다’고 강조한다. 

또 진보라 지칭하는 ’엘리트’에 경고장을 날렸다.

그는 “힐러리 클린턴이 2016년 선거 유세 때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를 향해 “개탄스럽다(deplorable)”라고 말한 것은, 능력주의 엘리트에 빠진 진보의 계층 나누기의 전형”이라 지적했다.  우스갯소리로 말하는 ‘자유’를 좇는 보수는 전혀 자유롭지 않고, ‘평등’을 외치는 진보가 오히려 ‘불평등’하다는 게 맞는 표현 같다. 

그렇기에 마이클 샌델 교수는 진보 정치권을 향해 ‘엘리트층의 거들먹거리는 문화’를 경고했고, 헤이스팅스 교수를 통해 “진보파는 계층 인지 감수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요즘 한국의 정치 풍토와 ‘딱’ 일치한다. 

<공정하다는 착각>은 현대 철학의 근간인 존 롤스의 ‘정의론’을 비판한다. ‘평등의 자유’와 ‘기회의 균등’, ‘분배의 차등’이 결국 능력주의라는 괴물을 탄생시켰고, 계층의 이동이 불가능한 사회 속에 ‘패배주의’는 연속될 수밖에 없다는 게 마이클 샌델 교수의 생각이다. 

결국 <공정하다는 착각>의 도착점은 “신의 은총인지, 어쩌다 이렇게 태어난 때문인지, 운명의 장난인지 몰라도 덕분에 나는 지금 여기 서 있다”이다. 결단코 우리 앞에 ‘행운 평등주의(luck Egalitarian)’는 일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더욱 노력했기 때문에 잘살고, 청소부 김씨(천지인 노래 제목)가 헛살아서 가난한 게 아니란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아이, 로봇 아이작 아시모프는 천재임이 분명하다.성찰할 수 없는 인간의 한계를 로봇이란 영역으로 확대한 그의 상상력은 놀랍기보다 경이롭다.처음 접한 볼테스V와 라이터군단으로 시작해 건담 시리즈와 마크로스. 그리고 공각기동대와 에반게리온을 보며 단순한 로봇 패싸움 영역을 넘어 로봇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탐욕이 빚은 로봇의 폭주 등으로 걱정이 많았다. 머리가 굵어지며 사람 냄새나는 과거와 현실로 돌아왔지만, 여전히 가장 좋아하는 로봇 캐릭터는 스타워즈의 R2-D2이다.차에 탄 남자와 소녀가 물에 빠졌다. 그 옆을 지나던 인간형 로봇이 망설임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