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시골살이 단상에 엷은 미소 피어오르네

'만화계 오스카' 하비 어워드 수상자 김금숙 작가
생애·예술에 대한 고뇌·일상 등 짧은 글에 담아
▲ 시간이 지날수록 빛나는, 김금숙 지음, 남해의봄날, 200쪽, 1만7000원
▲ 시간이 지날수록 빛나는, 김금숙 지음, 남해의봄날, 200쪽, 1만7000원

“햇빛 아래서 잠시 숨을 놓는다. 화분 대신 엄마에게 냉이를 가져가련다. 내가 캔 냉이로 엄마는 이 따스한 햇살을, 이 부드러운 바람을 국으로 만들 것이다. 그렇게 봄을 먹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세상에서 제일 좋은 선물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빛나는> 142쪽 중에서)

가장 한국적인 이야기로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그래픽 노블 작가 김금숙. 그가 강화의 자연을 그린 책 <시간이 지날수록 빛나는>을 펴냈다.

프랑스를 주 무대로 작품 활동에 매진하던 그는 한국으로 돌아와 강화의 한 시골 마을에 자리 잡고 자신의 삶과 작품을 되돌아보기 시작했다. 전라남도 고흥 시골 마을에서 보낸 행복했던 유년 시절, 프랑스 유학 시절 겪은 차별과 예술에 대한 고뇌, 대도시를 떠나 강화 시골 마을에 이르기까지 삶의 결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살아가는 공간은 그 사람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긴 시간을 프랑스에서 '이방인'으로 살아온 저자에게는 어린 시절 고향 집을 떠올리게 하는 강화의 시골집은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어떤 곳에서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을 함께 던진다.

김금숙 작가는 늘 꿈꾸던 자연 속에서 남편과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며 느끼는 행복을 이 책에 묘사한다. 물론 시골에서의 삶이 늘 평화롭고 행복하지만은 않다. 잡풀과 벌레의 습격, 상상도 못 한 알레르기의 습격, 소문으로만 듣던 시골 텃세까지 일상의 고비가 하나둘 닥쳐왔다. 그러나 부닥치는 현실의 어려움은 오히려 이웃의 정을 경험하고,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고, 삶을 반추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는 만화 <개>, <아버지의 노래>, <이방인>과 사회의 아픔을 담은 <지슬>, <나목> 등을 쓰고 그렸다. 그의 작품 가운데 <풀>은 2020년 뉴욕타임스, 가디언의 '최고의 그래픽 노블', 만화계의 오스카로 불리는 하비 어워드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그의 작품은 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등 20여개 언어로 번역 출간된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신미나 '졸업해도 되나요'·안희연 '덕분이에요'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찰리 채플린의 유명한 말이다. 인생을 되돌아보면 기쁨과 아픔도 눈물도 많았다. 사람들 모두 비슷한 시기를 보내고 그 시절에 비슷한 고민을 하며 살아간다.고민도 좌절도 많았던 질풍노도의 청소년 시기를 회상한 책 두 권을 소개한다. 각자의 이유로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냈을 청소년들에게도 공감과 위안을 전해줄 책이다. '졸업해도 되나요'…우리는 각자 방식으로 어른이 된다스무 살이 지나면 자연스레 어른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달라지는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제시의 일기 "아이가 자랐을땐…독립된 조국 오기를" 3·1절 104주년이 일주일 남았다. 일제에 나라를 뺏긴 지 9년이 지난 1919년은 우리에게 '민족자결주의'를 실현할 뜻깊은 해였다.인천 만국공원(현 자유공원)에서 첫발을 내디딘 한성임시정부를 한 축으로 결성된 대한민국임시정부(임정)는 그렇게 기약 없는 독립운동에 나섰다. 동시대 친일, 변절자 역시 해방이 오지 않기를 바랐을 거다.<제시의 일기>는 양우조·최선화 지사가 1938년 7월4일 첫 딸인 제시가 태어난 날부터 해방 후 부산에 도착하는 1946년 4월29일까지 번갈아 기록한 일기 형식의 글이다. 특히 임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