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중구 인현동 90-13에 있는 용동큰우물

인천시 중구 인현동 90-13에 있는 용동큰우물은 조선후기에 만들어진 우물이다. 용동은 용처럼 생긴 용고개 마을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용동 큰우물은 원래 자연 연못으로 수량이 풍부하고 물맛이 좋아 상수도로 보급되기 전까지는 시민들의 식수로 사용되었다.

1883년(고종 20년) 개항과 함께 현재와 같은 우물로 만들어졌다.

지름이 2.15m, 깊이가 10m 규모다.내부는 자연석과 가공된 돌을 둥굴게 쌓았고 지상에 드러난 부분은 원형 콘크리트로 마감하였다.

1967년 우물을 보호하기 위해 한식기와 지붕의 6각 정자를 세워 보전하고 있다.

현판은 인천 출신 서예가 동정 박세림 선생이 쓰셨다. 이 주변을 큰우물 거리라 부르며 용동 먹거리 골목과 함께 작은 쌈지공원이 조성되어있다.

시간이 멈춘 듯 흥미로운 용동 큰우물이 있는 풍경이다.

▲ 김재열 전 인천예총 회장·서양화가
▲ 김재열 전 인천예총 회장·서양화가

/김재열 전 인천예총 회장·서양화가



관련기사
[김재열의 풍경드로잉] 월미산 전망대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월미공원은 공원 둘레길, 한국 전통공원, 한국이민사 박물관 등 월미산을 중심으로 조성된 인천의 대표 친환경공원으로 연간 260만 명이 찾는 명소다.과거 50여 년간 군부대 주둔 지역으로 2001년 인천시가 공원화하였다.자연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고 근현대사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그 역사성 또한 높다.도보로 30분 셔틀버스로 10여 분이면 오를 수 있는 108m 월미산 정상에 세워진 원형 전망대는 유리벽으로 치장되어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외형이다.전망대 달빛카페에서 글라스를 통해 내다본 풍광은 여유롭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