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4번째 긴급사태를 선포했음에도 확진자가 폭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12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특별법에 근거한 긴급사태 대상 지역의 확대를 이르면 내주 중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전국 47개 광역지역 가운데 수도 도쿄를 포함한 6곳이 이달 말까지 긴급사태 적용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들 지역 외에 감염 확산 상황이 심각해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가 시행되는 교토 등 13개 지역을 대상으로 긴급사태 추가 발령을 검토 중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기간이던 지난달 30일 기존의 도쿄, 오키나와 외에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등 수도권 3개 현과 오사카부 등 4개 광역지역으로 긴급사태를 확대했다.

그럼에도 신규 확진자는 줄지 않고 오히려 급증하고 있다.

방역 대책을 관장하는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상은 11일 전문가 회의에서 "신규 감염자가 하루 1만 명을 넘는 것이 보통이 됐을 정도로 전국적으로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며 "도쿄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도쿄 상황과 비슷해지는 지자체도 속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산케이신문은 이에 일본 정부가 내주 긴급사태 확대를 결정하면서 신규 선포 지역에 맞춰 기존 적용 지역의 발효 기간을 9월로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일본은 전날 신규 확진자가 1만5812명을 기록하는 등 최다치를 경신했다.

한편 일본의 긴급사태 발효 지역에서는 해당 광역단체장이 외출자제 요청을 비롯해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및 휴업 요청·명령, 주류판매 제한 등 다양한 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이에 응하는 업소는 휴업 보상금 등을 받게 된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