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시 AR ART 증강현실 앱에서 도슨트 캐릭터가 정다운 작가팀의 ‘쉼’이라는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파주시는 지난 14일 운정 호수공원에 'AR 증강현실 미술관'이 개관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 사업을 추진해 운정 호수공원의 교각 하부공간에 다양한 미술작품을 설치하고 시민 쉼터 조성을 마쳤고, 이곳에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미술관을 열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미술작품 전시와 작품 감상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미술계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된 공간과 실감콘텐츠를 적절히 활용해 'AR 야외 공공 미술관'을 만들었다는 점이 좋은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PAJU AR ART'는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제작된 앱이다.

휴대폰에서 앱을 내려받은 후 운정 호수공원 곳곳에 설치된 작품안내 QR마크를 인식하면 AR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작품을 설명하는 AR 도슨트 등도 활용할 수 있다.

이번 AR 미술관에서는 초대전이 진행되고 있는데, 파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세현 작가의 붉은 산수 작품 30점을 전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세현 작가의 트레이드마크인 붉은 산수 'Between Red'가 뉴욕타임스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귀순 시 문화예술과장은 “운정 호수공원을 산책하는 주민들이 QR마크를 인식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증강, 가상의 공간은 공공미술의 좋은 대안”이라며 “이번 사업이 시민과 예술인의 소통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사진제공=파주시